예방정비와 민관합동조사 일정 맞물리면

한빛원전 전체 호기를 대상으로 민관합동조사가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원전 전체가 멈출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한빛원전 안전성 확보 민관합동 조사단은 최근 운영 규약 합의에 따라 한빛 1~6호기 전체를 대상으로 콘크리트 구조물 건전성 부실,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 증기발생기 등 주요기기 구조 건전성 및 안전성 등을 조사하기 위해 민간전문가 선임에 나섰다. 군민 등이 포함된 실무조사팀까지 꾸려지면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한다.

이 가운데 한빛원전 측은 지난 7월 계획예방정비에 착수했던 6호기 재가동을 위해 지역사회 설득에 나섰다. 6호기는 지난 9월 가동 전 테스트 과정에서 과압방출밸브가 열리면서 원자로 1차 냉각수 22톤가량이 격납건물 내부로 누출돼 재가동이 지연됐다. 10월 말경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실시한 구조물 특별점검 중 보조건물 내벽에서 콘크리트가 채워지지 않은 빈구멍 2곳이 발견돼 또다시 연기됐다.

여기에 지난해부터 촉발된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 및 올해 전국을 경악케 했던 4호기 증기발생기 내부 쇠망치 사건과 관련한 민관합동조사와 맞물리며 군민 정서상 재가동은 거론조차 힘든 상황이었다. 범군민대책위나 민관합동조사단 일각에서도 현장 조사가 시작되기도 전에 6호기를 재가동하는 것은 문제라는 시각이다. 반면, 원전 측은 민관조사가 수개월째 지연되는 상황에서 6호기는 재가동하되 이미 4호기가 정지 상태고 내년 호기별로 정지 후 차례로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가면 순차적으로 조사하자는 취지다.

실제, 2018년 한빛원전 계획예방정비 일정에 따르면 53호기를 시작으로 72호기, 81호기, 95호기가 3개월 안팎의 정비에 들어간다. 이미 정지 중인 4호기와 6호기까지 포함하면 5월부터는 원전 절반을 시작으로 전기사용량이 급증하는 7~9월 사이에는 5개 호기가 멈춘다. 만약 4·6호기처럼 조사 또는 정비 중 일부 호기에 문제가 발생해 지연될 경우 한빛원전 6개호기가 모두 멈추는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전력 수급은 물론 발전량 대비 세금을 부과하는 지방세수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세수 때문에 조사를 소홀할 수 없는 만큼 정비일정과 조사일정 등 철저한 조사계획 수립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빛원전 2018년 계획예방정비 일정

호기

상태

5

6

7

8

9

10

11

12

1호기

가동

 

 

 

 

 

 

21

 

 

 

 

8

 

 

2호기

가동

 

 

 

 

16

 

 

 

 

4

 

 

 

 

3호기

가동

13

 

 

26

 

 

 

 

 

 

 

 

 

 

4호기

정지

 

 

 

 

 

 

 

 

 

 

 

 

 

 

 

 

5호기

가동

 

 

 

 

 

 

 

 

27

 

 

24

 

 

6호기

정지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