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정과>

장천수 농정과장

농업농촌의 경쟁력 강화 및 복지실현

농업인 단체의 원활한 소통과 정보교환으로 농업 발전을 도모코자 영광군 농업인회관 건립(41,470)을 추진하고 선진농업 정보와 기술 습득으로 농업인의 국제적인 환경 변화 대처능력을 배양하고자 농업인 해외연수를 실시한다. 또한, 농업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복지를 증진하고, 농번기철 마을 공동급식을 추진하여 여성농업인의 가사부담을 경감하겠다. 여성농업인에게 문화 활동 및 건강관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영화관, 미용실, 수영장 등에서 사용가능한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을 지원한다. 역량강화 워크숍 및 선진지 벤치마킹 실시, 안전·화재보험 가입 지원, 학생 농촌체험교육 지원 등 농촌체험·휴양마을을 활성화하겠다. 안전한 농촌관광산업을 구축하고, 경관보전직불금을 지원하여 농촌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해 지역축제농촌관광 등과 연계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

특산물의 지역전략 식품산업 육성

영광찰보리의 부가가치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전국단위 온·오프라인 통합 홍보마케팅을 추진한다. 주체역량 강화 워크숍과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찰보리 상품 장재 개발·제작 지원 및 판매 프랜차이즈점 확대, 찰보리 가공 저온·저장시설 구축 등을 추진하여 보리산업 메카로서 영광군의 지명도를 제고하겠다. 영광군 보리제품 브랜드보리올인지도 향상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 전라남도지사인증 농수특산물 품질인증업체 관리 및 신규·연장인증 추진과 전통식품 산업화, HACCP시설 확충, 6차산업 인증경영체 강화, 청년농업인 6차산업화 기반구축 등 다방면의 공모사업을 추진해 지역 식품·가공 산업을 활성화하겠다.

농업경쟁력 제고 및 친환경농업 육성

토양개량제와 유기질비료 및 유기농업 자재를 공급하고, 볏짚환원비 및 녹비작물 경운비 지원을 비롯해 쌀소득보전직불제, 밭농업직불제, 경영안정대책비, 벼 농자재, 농작물 재해보험료 등을 지원한다. 밭작물 기계화 및 식량작물의 저비용 생산기반 구축을 통해 각종 FTA에 대응하는 경쟁력 있는 식량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친환경농업 실천단지를 조직화하고 친환경농산물 생산품목 다양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벼 병해충 공동방제를 8,000ha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친환경 둠벙 조성사업, 논두렁보호구 조성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며 논에 타작물재배 647ha로 쌀 생산량을 조정한다.

농산물 유통활성화로 경쟁력 강화

우리군 고품질 브랜드쌀을 육성하고 쌀 판로확보 및 영광쌀 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군 농특산물의 판매확대를 위해 대도시 직거래장터를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대도시 고정고객을 확보하고 도농 직거래기반을 확보하는 등 판로기반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영광농협 농산물 산지유통센터(APC) 집하, 포장, 선별시설 확충을 완료한다. 영광군유통의 활성화를 통한 우리군 주요 품목 산지유통활성화와 브랜드 경쟁력제고, 생산농가 조직화와 규모화 된 유통체계를 구축하여 농산물 산지유통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연계하여 지역단위 푸드플랜 구축을 통한 로컬푸드직매장 활성화와 서울시 공공급식 및 학교급식 납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녹색성장을 위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업 육성

양봉지원사업, 곤충지원사업, 축사환경개선, 축사환풍기 등 생산성 향상 사업을 추진하여 축산업 환경을 개선하겠다. 가축시장 이전 및 전자경매 시스템 도입으로 경매시간 단축 및 이용고객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국내산 조사료 자급률 향상으로 외화 유출을 방지하고 고품질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 사업을 추진하겠다. 또한, 축산기반 유지를 위해 무허가축사 적법화를 적극 홍보하며 추진한 지속가능한 청정 축산환경 구축으로 지역 축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쾌적한 농촌환경을 만드는 데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가축시장 현대화 및 전자경매시스템을 축협에 지원하여 올해 완료할 계획이다.

AI 등 사전방역 강화로 청정 축산기반 구축

예방위주의 가축질병 방역체계를 구축하여 2015년부터 4년 연속 청정지역을 유지하였다. 가축분뇨를 퇴비·액비로 자원화하여 사료작물 재배에 이용하고 여기에서 수확된 작물을 가축에게 급여하는 자연순환축산을 활성화 하여 지속가능한 축산 및 소비자 건강 및 안전성을 지향하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악취저감시설 및 미생물 등 지원, 축사안개분무기 지원사업, 친환경 퇴비생산 등을 추진하여 가축 및 축사 환경을 개선하고 깨끗한 농장 조성으로 쾌적한 환경조성과 안전한 축산물 공급을 위한 정책을 적극 추친 할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2972,276

농업인 삶의 질 향상

285,465

식품가공산업육성

89,324

소비자 눈높이 농산물 생산

248,537

친환경 농산물 확대 생산

676,727

명품 브랜드쌀 유지관리

245,973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구축

68,543

축산 경쟁력 강화

452,376

축산기반구축

357,447

인력운영비

14,589

기본경비

8,698

지역개발 및 주민숙원사업

477,615

원전주변지역지원사업

8,000

주민소득지원 및 생활안정기금

38,982

 

<환경산림과>

김선재 환경산림과장

군민이 행복한 생활환경 및 산림복지 서비스

지구 온난화 등 환경과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대기오염의 주범인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건설기계까지 확대 지원하고, 생활쓰레기 분리수거 정착 및 쓰레기 감량화를 실현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한다. 환경친화적인 생태환경 조성 및 건강한 산림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해 물무산 행복숲에 자연친화형 사방사업 등을 실시하여 군민 모두가 행복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

환경친화적인 생태환경 조성 및 기후변화 대응

불갑산 일원에 야생화 군락지(11,513)와 생태탐방로(300m)를 조성하여 우리지역의 우수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겠다. 영광 테마식물원을 11월 준공 목표로 핵심공정인 조경부분과 마무리 작업에 박차를 가하여 타지역과 차별화된 식물원 조성으로 가족단위 관광객 유치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 또한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의 주범인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에 8400만원을 투입하여 건설기계(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사업에 3,000만원을 투입하여 미세먼지로부터 건강 취약계층인 어린이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기환경 개선에 기여하겠다.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지도점검 및 교육 강화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정상가동과 적정관리 여부를 지도점검하고, 환경오염물질배출사업장 운영관리 가이드북 제작배부(1,200) 및 환경관리인에 대한 환경교육을 실시하여 환경오염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 영광읍사무소 옥상에 19,500만원을 투입해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질소화합물, 아황산가스, 오존 등 6개 항목을 상시 측정하는 대기오염측정망을 설치하여 대기오염 정보를 군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석면비산이 우려되는 노후 슬레이트 철거 지원사업에 14,100만원을 투입해 주택 지붕재와 벽채로 사용된 석면슬레이트 처리비용을 지원함으로 군민의 건강 증진과 지속가능한 자연환경 보전에 기여하겠다.

생활쓰레기 분리배출로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깨끗하고 쾌적한 영광 만들기 운동을 지속 추진하고, 경작지 등에 방치되거나 불법 소각매립되기 쉬운 폐비닐, 농약빈병 등 영농폐기물 수집장려금 지급과 공동집하장 20개소를 설치 지원하겠다. 주택가 밀집지역 등 쓰레기 상습 불법투기 지역 15개소에 CCTV 확대 설치, 양심화분 100, 양심화단 10개소를 조성하고, 시가지 주택가 10개소에 재활용품 분리수거함을 시범 설치하겠다. 생활폐기물의 안정적인 처리를 위하여 소각시설 수명 연장을 위한 계획예방정비를 연 4회 실시 및 매립시설 제방 증축을 통해 매립용량 확보에도 만전을 기하겠다.

물무산 행복숲으로 행복한 산림복지 행정 구현

67억원을 투입해 2016년부터 추진한 물무산 행복숲 사업의 준공기념으로 3월초에는 군민건강 걷기대회를 개최하여 전국적으로 홍보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 태청산장암산 일원의 우수한 산림자원을 이용한 산림휴양 및 산악레저시설에 2025년까지 총사업비 80억원을 투입하여 기존 산악레포츠 개념이 아닌 지역특성을 살린 산림휴양레포츠시설을 단계별로 조성할 계획이다. 우선 1단계 사업으로 올해부터 2020년까지 임도 편백림 등 기존 자원을 활용하여 산악자전거, 산악마라톤, 패러글라이딩, 걷고 싶은 편백 치유의 숲길 등을 우선 조성하기 위해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부터 추진하는 등 군민이 행복한 산림복지 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

산림경영 기반구축 및 산림보호로 건강한 숲 유지

임업의 생산성 제고를 위한 임도시설 등의 산림기반 구축에 112,800만원을 투입하여 간선임도 2, 작업임도 2신설, 임도 구조개량 3, 임도 보수 8, 등산로 4를 정비한다. 산림병해충 방제 및 보호수 관리에 12,400만원을 투입하여 선제적 산림 병해충 예방으로 건강한 숲을 유지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 또한 봄가을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운영 및 권역별(나주영광함평장성) 임차헬기를 운용한다. 산불발생시 신속한 출동 및 진화를 위해 최신식 산불진화용 차량 8대를 구입, 읍면에 보급하는 등 산불예방과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653,124

환경보전 기반조성

214,475

야생동물 보호

11,207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관리통합지도점검

23,087

생활폐기물 적정관리

207,541

환경보전활동 지원

65,070

산림자원 조성관리

739,233

산림소득사업 관리

30,965

산불방지 대책

73,175

산림보호관리

269,399

인력운영비

10,546

기본경비

8,426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