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핵발전소 안정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이 지난달 30일 영광군청 앞에서 고준위 핵폐기물 및 핵발전소 안전성 문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공동행동은 고준위 핵폐기물 기본계획 및 관련 법안 모두를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논의중간·최종 처분장에 대한 사회적 합의 없이 임시저장고 협의·건설 반대’, ‘고준위핵폐기물 문제는 발전소 지역과 전국이 함께 논의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상생사업 등 지역지원금과 관광 등 지역주민에 대한 선심공세를 중단하고 임시저장고 설치에 관한 어떤 행위도 일체 중단할 것을 한빛원전에 요구했다.

최근 한수원은 폐기물처분장 견학을 빌미로 지역 내 각종 사회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12일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군의회는 선진국의 고준위처분시설을 견학키 위한 해외 연수도 검토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모든 일들이 고준위폐기물 임시저장고를 한빛원전 부지 내에 만들기 위한 단계로 보인다.

한빛원전은 고준위영구처분장이 국내에 시설될 때가지 원전부지 안에 고준위폐기물을 보관키 위해 임시저장이란 이름으로 처분시설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한빛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준위폐기물인 사용후핵연료는 발전소 내 습식저장조에서 보관하고 있다. 이미 용량이 포화되어 조밀저장 방식으로 변경운영하고 있으나 이마져도 6년 뒤인 2024년이면 더 이상 보관할 곳이 없어진다.

한수원은 10여 년 전부터 고준위폐기물 영구처분장 대책을 강구하였으나 그 해결책을 만들지 못하자 원전부지 내 임시저장 시설로 방향을 바꾸었다.

말이 임시저장이지 만약에 영구처분장을 만들지 못하면 우리지역에 영원히 고준위폐기물을 보관해야 한다.

한수원이 2년 전부터 상생사업을 내세워 지역 숙원사업을 지원하겠다는 배경에는 임시저장시설도 포함돼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한수원은 450억원 규모의 상생사업비를 확정했다. 군이 1,000여억원을 요구하였으나 그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금액이다.

이 사업비도 농수축생산물 판매 수도권 거점센터 구축사업비 100억을 제외하고는 에너지 관련 전문인력 양성사업 250억원과 온배수 이용사업 등 온배수 저감대책 관련 사업비 100억은 일부 원전과 연관사업이다,

군민들은 자칫 고준위폐기물 임시저장 시설을 위한 상생사업 지원금이 될 경우 이는 지역을 무시하고 지역민을 멸시하는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한빛원전은 임시저장시설 추진을 중단하고 정부는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 과정을 다시 시작해야 하며, 상생사업도 지역민들의 의견을 중심으로 협의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