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센터>

박은주 농업기술센터소장

맟춤형 기술보급으로 행복한 영광농업 실현

농업기술센터에서는 급변하는 대내외 농업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새기술 보급시범사업과 농업인의 산교육장화를 지향하는 현장 실용교육, 농촌 일손부족 해소,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농업경영의 합리화를 위한 신기술 확산보급에 힘쓰겠다. 2018년에도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우리 농업농촌을 이끌어갈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강소농 육성 지원과 노동력 절감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농기계임대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한 원예작물의 다양화에 노력하는 한편 원예작물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확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통한 가공 기술지원으로 가공기술력 배양과 지속적인 창업 코칭으로 농식품 가공산업의 활성화와 모시의 기능성을 이용해 소비자 취향에 맞는 떡을 상품화하여 다양한 소비층 확보하고자 한다. 공정육묘장 운영을 통해 우량묘를 생산하여 생산비 절감과 농가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유용미생물 배양 공급으로 농산물 품질향상과 친환경농업 실천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동호 농업개발과장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

농기계임대사업은 농업인의 경쟁력 강화와 노동력 부족해소를 위한 사업으로 농기계임대사업소 본소, 북부분소, 남부분소 등 3개소를 운영 중이다. 농기계 1301,215대를 확보하여 상시 임대체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농업인의 효율적인 농기계 이용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연중 3,00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농업인들이 농기계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소형건설기계 운전면허 취득교육, 생활용접 및 생활전기 안전교육, 여성 농업인 농기계 교육, 소형농기계 조작 교육 등 다양한 교육사업을 펼쳐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에는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고 농촌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절감을 위해 무인항공비행장치(드론) 기초교육반과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노후 농기계를 교체하여 임대농기계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국비 등 13억원을 투입하여 콩 자동화 선별장 및 농기계 교육훈련장을 설치할 계획으로 농업기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귀농·귀촌인 정착지원 및 농업인 교육

귀농인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해 귀농·귀촌인 지원사업과 농업인 교육 및 후계농업인 육성에 노력하고 있다.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농촌생활을 위해 귀농인 농가주택 수리비 지원, 귀농인 창업농 지원 등 사업지원 뿐만 아니라 귀농·귀촌인을 위한 영농 기초교육, 귀농인 선도농가 현장실습 교육지원 등 다양한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농귀촌인 자격증 발급으로 소속감을 부여하고 지역민과의 다양한 화합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사회 일원으로 편입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편 농업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영광농업대학 운영,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여름철 현장영농 기술교육 등 다양한 농업인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영농승계 청년농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귀농 귀촌인의 원스톱 관리체계를 정비하여 체계적인 귀농 정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강소농 육성으로 경쟁력 있는 농가 육성

소규모 농업경영체를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농가를 육성하고 경영체질 개선 및 성공모델 확산·개발을 위하여 ‘11년부터 ’17년까지 520농가의 강소농을 육성하였으며 올해에는 30농가를 대상으로 강소농 기본교육, 심화교육, 후속교육 등 단계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경영개선 실천을 위해 농가 컨설팅과 경영진단을 지원하는 한편 강소농 경영체 및 소모임체 육성 등 자율적인 모임을 유도하여 작지만 강한 농가, 경쟁력 있는 농가 육성에 노력할 방침이다.

농산물 종합가공 기술지원 및 모싯잎송편 활성화

농업인들의 가공 전문지식과 기술보급으로 가공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를 운영하여 농산물가공코칭 및 교육을 추진하고 농식품가공 제조 판매를 원하는 농업인들의 창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농산물 가공센터 운영법인인 천년팜영농조합법인을 설립하고 보따리한가득이라는 상표등록을 추진하여 농업인이 직접 농산물을 가공하고 판매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또한 영광군 대표 주력상품인 떡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모싯잎송편의 다양한 소비층 확보와 품질관리를 통한 차별화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떡 제품개발 및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기술을 보급하여 영광떡의 대중화에 노력하고 있다. 영광 모싯잎송편이 지난해 5월 지리적표시 제104호에 등록됨에 따라 올해에는 지리적 표시품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홍보강화 및 포장재 지원사업, 송편 개별포장기 지원사업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444,418

농촌지도기반조성 및

행정운영

128,292

농업경영

15,788

귀농귀촌지원 및

농업전문인력양성

43,055

농기계이용 활성화 및

농촌생활환경 개선

257,283

 

정병관 기술보급과장

식량작물 우량종자 및 생력화 기술 보급

식량작물 우량종자 확대 보급을 위해 벼 정부보급종 공급에 따른 차액 지원과 우량종자 증식단지 15ha를 조성해 관내에서 필요한 벼 종자를 공급할 계획이다. 보리수매 중단과 정부보급종 보리의 소량 공급으로 부족한 보리 종자 확보를 위해 보리 증식포 90.4ha를 조성하여 순도높은 보리를 생산 공급할 계획이다. 동부 재배단지를 조성하여 수입에 의존한 동부를 점차 국산으로 대체하여 지리적표시품인 영광모싯잎송편의 명품화에 노력하는 한편 재배 작목의 다변화로 농가소득 증대와 떡산업 활성화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코자 한다. 또한, 친환경 벼 물관리 PE필름 설치 사업 200ha를 통해 효율적인 물관리로 친환경 농업기반을 조성하고 농가 노동력 절감을 위해 생력화 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원예작물 안정생산 및 기후변화 대응작물 기반 조성

기후변화에 따른 신소득작물을 육성하기 위해 아열대작물 시범사업과 아열대작물 전문교육을 추진하고, 정보통신기술(ICT)이나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하여 스마트폰과 컴퓨터로 환경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팜을 확대 보급하여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지역의 주산작목인 양파, 대파, 고추의 안정생산을 위해 기계화트레이 지원사업 외 2개 사업과 고추 바이러스 종합 방제 시범사업을 추진하겠다. 시설원예 현대화, 원예생산기반 활력화사업, 종자산업 기반구축사업, 농업분야 에너지절감사업 등을 추진하여 원예작물 생산기반의 현대화·규모화로 농가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과수특작분야에서는 과수 고품질현대화, 과수통합 마케팅운영, 특용작물 생산시설현대화, 유지작물 소규모 주산단지 연계 통합 마케팅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원예 특용작물 농가의 경쟁력 강화에 앞장 설 계획이다.

유용미생물 배양 및 종합검정실 운영

안전한 친환경 농산물 생산과 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해 272규모의 미생물 배양실을 운영하여 농가에 활용도가 높고 효과가 우수한 고초균, 유산균 등 5종의 미생물을 연간 130톤 생산,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올해에는 미생물의 현장 적용을 위해 기능성미생물 농가 재배양 시범과 실증시험을 통해 토양개량, 병해충 경감 등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미생물 활용기술을 농가에 보급하는 한편 작목별 활용기술 교육을 추진하여 미생물 처리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종합검정실을 확대 운영하여 친환경농업 토양검정, 논농업직불제 및 토양개량제 토양검사와 가뭄에 따른 농업용수의 염농도 조사를 실시하여 농가 현장 문제점 해결에 노력할 계획이다.

공정육묘장 및 실증시험포 운영

지역특화작목의 우량묘 공급을 위해 2,260(638)의 최신 육묘장 시설을 갖추고 고추, 배추, 양파 등 매년 약 200만주의 우량묘를 생산하여 농가에 보급하고 있다. 특히 육묘시설을 갖추지 못한 소규모의 농가에 우량묘를 저가에 보급하여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고 육묘뿐만 아니라 재배, 수확까지 맞춤형 지도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온난화에 따른 새로운 틈새 소득작목 발굴을 위해 애플망고, 커피나무, 백향과 등 다양한 아열대 작물의 지역적응 시험을 추진하는 한편, 사계절 꽃 생산을 통해 군민정서 함양에 이바지하고 다양한 고추 분화 전시도 추진하여 지역농산물 홍보를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모시연구 활성화

영광 모싯잎송편의 주재료인 모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2015년도에 옥당모시품종 개발에 성공하고 농가보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17년도에는 기능성 품종인 천년모시품종을 개발하여 기능성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연구사업을 추진하여 품종육성, 재배기술, 가공기술 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모시가 전라남도에서 추진하는 1시군1특화사업에 선정되어 모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신기술 개발 및 보급, 가공 상품 개발, 기능성 분석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모시가 영광을 대표하는 지역특화작목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528,903

작물환경 신기술 보급

161,994

원예특작 생산기반 구축

287,765

미생물실증시험 및

농업기술 개발

79,144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