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농협․ 굴비골농협, 올해도 농촌 일손 해소한다

영광농협굴비골농협에서 지난 해 첫 운영한 농촌인력지원센터가 올해도 운영된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처음으로 운영한 농촌인력지원센터가 농촌 일손문제 해소에 큰 보탬이 된 것으로 평가받으면서 올해 정부 차원의 전국 사업으로 확대된 가운데 전남에서는 지난해보다 12곳 늘어난 33곳이 운영될 예정이다.

농촌인력지원센터는 전라남도가 지난해 농협, 시군과 협력사업으로 도입했다. 농번기 농촌 일손 부족 문제와 일시 인건비 상승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농업인과 영농 구직자를 서로 연계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올해는 정부 사업으로 확대돼 전남 14개소를 포함해 전국 50개소를 지원한다.

여기에 전라남도 자체사업으로 19개소를 추가해 총 17개 시군, 33개 지역농협에서 운영된다. 도에서 시행하는 농촌인력지원센터 지원사업은 사업비 15억 원(도비 15%시군비 35%농협 50%)을 들여 센터를 설치하고, 인력 운영 전담인건비, 센터 홍보비, 작업자 안전 및 최초작업자 현장실습 교육비, 원거리 작업자 교통숙박비 등 운영비를 지원한다.

인력이 필요한 농업인과 구직자의 희망 작업 유형, 영농 구직 기간, 임금 수준 등을 신청받아 DB를 구축하고 일손이 필요한 농업인에게 적기에 적정한 인력을 공급하며, 구직자에게는 일자리를 안내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

군 관계자는 농촌인력지원센터가 일손 부족 농가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안정적 영농활동을 가능토록 해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센터를 매년 확대해 부족한 농번기 농촌 인력을 해소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