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부 내에 사무실 꾸려

분과별 전문기관도 선정

한빛원전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 활동이 본격화 됐다.

한빛원전민관합동조사단(단장 강필구·김규현)은 지난달 26일 오후 2시 한빛원전 본부 3층 대회실의에서 실무위원, 주민참여단, 전문가 및 원전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회의를 열었다. 그동안 민관합동조사단은 실무위원을 주축으로 이번 조사단 활동을 현장에서 함께할 주민참여단을 4개 분과로 구성한 뒤 조사 분야와 범위를 비롯해 외부 전문기관 선정 절차 등을 협의해 왔었다. 조사단과 실무위, 주민참여단, 전문가, 한빛원전 등 5개 기관 및 협의체로 구성된 이번 조사활동 관계자 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도 이날이 처음이다.

조사단은 이번 조사 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각 기관 및 협의체 측의 의견을 수렴한 이후 한빛본부 건물 뒤편에 마련된 조사단사무실을 방문해 기타 활동방안 등을 논의했다.

분과별 주요 역할은 1분과의 경우 외부 전문기관인 기술사컨설팅그룹(체르벤카 MOU)을 선정해 격납건물, 1·2차 보조건물, 핵연료건물 등부터 방사성폐기물처리 건물까지 콘크리트 구조물을 대상으로 준공도면, 구조계산서, 시방서, 설계도면 등 자료수집 및 분석을 수행한다. 또한, 필요시 콘크리트 조직검사 등을 비롯해 안전성평가(구조해석) 및 보수방안을 제시한다. 2분과는 전문기관 어파브 코리아를 통해 격납건물 내부철판 분야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4호기에서 심각한 부식 관통이 발생했던 점을 감안해 설계와 제작 및 공정관리 검증을 비롯해 원인 등을 살피고 검사 방법에 대한 검증과 함께 보수 이후 검증까지 수행한다. 전문기관 선정 절차에 있는 3분과는 증기발생기 및 기기건전성에 집중한다. 결함이 발생해 교체되는 신구 증기발생기의 구조적 건전성과 세관 파단사고 시 사고 영향평가, 원자로 및 주요기기까지 내진, 화재방호, 품질 등의 건전성을 살핀다. 제도개선 분야를 조사하는 4분과는 선정된 원자력 안전과 미래측과 함께 품질 제도개선 및 보완사항 확인, 안전규제, 현장 품질관리, 관리감독 및 안전 대응체계, 주민과의 소통 개선을 살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