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방법설계 후 20년부터 5년 단위로

정부가 원전 주변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방사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 조사한다.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강정민)는 지난 22일 제79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열고 원전 운영과 방사선 이용이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방사선 건강영향평가 추진방안을 마련했다.

원안위에 따르면 원전 운영에 따른 방사선이 원전 주변 주민에게 미치는 건강 영향에 대한 역학조사는 1991~2011년 전국 36,176명을 대상으로 진행돼 주변지역 여성 갑상선환자가 타지역보다 2.5배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원전 방사선과 주변 주민 암 발병 위험도 간의 연관성을 시사하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 이후 2013~2015년까지 주민역학 관련 후속연구가 진행됐으나 연관성 결론은 내리질 못하고 논란만 남겨 추가 연구 필요성이 제기됐었다. 미국, 일본, 프랑스 등 주요 국가는 저선량 방사선의 건강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원전 주변 주민에 대한 건강영향평가를 실시 중이다.

이에 원안위는 과거 역학조사 시 제외한 기존 암 환자, 민감 연령층(소아, 청소년)을 포함한 원전 주변 주민 전원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원전으로부터의 거리, 기상조건, 주거형태 등을 고려해 방사선 노출 정도를 평가하고, 개인별 특성 반영, 빅데이터 활용 등을 통해 조사의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동일한 특성을 가진 인구집단을 추적 관찰하는 이번 코호트 연구는 개별 대상자의 피폭과 질병을 추적 조사, 피폭과 질병의 관계를 연구하게 된다.

영광지역의 경우 원전 주변지역(반경 5km)에 속하는 백수읍 5,028, 홍농읍 7,333, 법성면 5,634명 등 3개 읍면 주민 총 17,995(2월말 기준)이 대상이 될 전망이다.

원안위는 올해 상반기까지 공청회와 설명회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세부계획을 수립한 뒤 연말까지 관련 법령 개정, 예산 확보, 조사기관 지정 등 이행체계를 마련한다. 내년까지 조사방법 설계를 거쳐 오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조사하되, 암 등 질환 발생에 장기간의 잠복기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해 5년 단위로 추적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방사선에 직접 노출되는 방사선작업종사자는 오는 4월부터 시작해 5년 주기로 지속 관찰할 예정이며, 전국 방사선 노출 현황 조사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