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의 결실을 준비하는 농번기가 시작되면서 도로를 운행하는 경운기, 트렉터 등 농기계를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 이에 따른 농기계 안전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봄철 농사 준비기를 맞아 안전사고 주의가 필요하다.

농기계 안전사고는 시골의 비탈길 등 좁은 농로 및 마을길을 운행하면서 위험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현실로 일반 자동차와 달리 별다른 안전장치가 없기 때문에 사고발생 시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운전자 부주의, 조작미숙, 음주운전 등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농민들의 농기계 안전요령 숙지 및 안전수칙 준수 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선 음주 후 농기계 운전하지 않기 농기계사용 전·후 장비점검 철저 경사진 출입로 이동 시 주변 확인 철저 논두렁을 넘을 때는 낮은 속도로 진행 농작물 등 과다적재 금지 도로운행 시 도로 교통법규 준수 작업 후 적절한 휴식 농기계에 등화장치 부착 등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농번기를 대비하여 농기계 사용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은 무엇보다도 안전의식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농기계 작업 시 항상 서두르지 말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켜 나가야 할 것이다. /영광소방서 소방위 김진종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