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민관합동조사단의 현장 활동이 26일 시작됐다.

지난해 1131차 회의를 개최한지 꼭 110여일 만에 본격적인 활동을 착수한 셈이다. 민관합동조사단은 한빛원전 4호기 격남건물 콘크리트 부실시공으로 인해 콘크리트가 채워지질 않았으며 증기발생기 내에 쇠망치가 발견되면서 지난해 5월부터 영광군 범대위가 나서 군민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정부기관을 항의 방문해 안전성 조사를 촉구했다.

당시 범대위는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한빛원전 전호기 가동중단 부실시공·제작결함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안전규제 실패한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한수원 석고대죄 국무총리실 포함한 민·관 합동 진상조사단 구성 등을 요구했다.

그 결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918일 한빛원전을 시작으로 가동 중인 모든 원전을 대상으로 구조물안전성 특별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방침이 결정되자 갑자기 군의회가 나서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나서면서 범대위와 마찰 때문에 11월에야 구성을 마무리하고 첫 회의를 가졌다.

민관합동조사단은 군의회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실무위원회를 범대위 담당하는 방향으로 타협이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지금까지 5차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실무위원회를 30여 차례 개최하면서 현장조사를 위한 제반문제를 논의하였다.

실무위원회는 4개 분과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1분과는 콘크리트 구조물을 제2분과 격납건물 내부철판, 3분과 증기발생기와 지진, 4분과 제도개선으로 구분됐다.

실무위는 지난해 12월에 검증전문가 및 전문기관 선정 절차를 협의하고 지명경쟁 입찰에 의해 콘크리트 구조물격납건물 내부철판’ ‘제도개선조사 전문 업체는 2월중에 확정되었으며, ‘증기발생기와 지진조사 전문업체는 서류심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 22일에는 주민참여단 워크숍을 개최해 분과별 업무계획과 검증방법 등의 협의도 마친 상태이다. 이제 분격적인 조사가 세밀하게 이루어 질것으로 기대 한다.

한편 쇠망치 사건 등으로 교체를 결정한 한빛 4호기 증기발생기를 두산중공업이 제작을 완료하고 영광으로 이송 단계에 접어들었다.

회사 차원의 공정을 앞세운 이송 요구를 범대위가 막아 세우고 대 군민 사과를 요구했다.

엄청난 국고를 낭비하고 영광군민을 불안에 떨게 한 한빛원전과 두산중공업의 진정성 있는 사죄가 당연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