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으로 자라야 한다”

'요진 어린이 선행상' 시상식 직접 참석고향 영광서 열려

요진건설산업 최준명 회장이 수여한 제21'요진 어린이 선행상' 시상식이 지난 달 24일 최 회장의 고향인 영광예술의 전당에서 열렸다.

1998년 요진어린이장학재단을 설립하고 지역인재 육성기금으로 사재 5000만원을 기탁해 시작된 이 상은 21세기 올바른 어린이 상을 구현하기 위해 애향심이 강한 관내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봉사 및 협동정신, 효행심, 정의감이 투철한 학생을 시상하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올해로 21년째 매년 영광군민의 날에 읍·면당 초등학생 1명씩(12)에게 장학금과 부상 등을 전달해왔다

40여년간 성실한 기업경영을 해온 최 회장의 고향 영광에 대한 사랑은 30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88년부터 92년까지 4년간 재경 영광향우회장을 역임하고 95년 향우회 장학회를 창설,고향의 중고등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영광출신 서울의 대학생들에게도 매년 10여명을 선정,장학금을 지급해왔다.

독실한 원불교도인 최 회장은 원불교 영산대학 설립시 2억여원의 기금기탁을 비롯해 재경향우회 회장 당시 사무실 마련기금으로 1억원을 쾌척했고, 백수읍 해안일주도로변 왕벚꽃나무 식재 헌수금으로 500만원을 기탁하기도 했다.

요진건설 최 회장은 요진 어린이 선행상을 만든 이유를 공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성품이 옳게 자라고 정의감이 넘쳐 힘없는 약자에게 도움을 주고, 나누고 보살피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으로 자라야 한다는 바람에서 제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올해에는 최 회장의 자제인 요진건설 최은상 대표가 이사장으로 있는 건산장학재단에서 기금 500만원을 추가출연해 수상자들에게 더욱 보탬이 되는 지역인재육성 장학금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