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성 영광군수

영광신문은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당시 정책선거를 위한 매니페스토 운동을 통해 후보별로 제시했던 군수, 도의원, 군의원 등의 공약이행 현황을 점검한다. 다만, 기한 내 자료 미제출자는 제외. <편집자 주>

5개 분야 63개 공약 중 완료 50

나머지는 진행 10건 및 폐기·중지 3

민선 6기 영광군수에 당선됐던 김준성 군수는 함께사는 복지사회, 역동적인 지역경제, 풍요로운 농어촌, 감동있는 문화관광, 꿈을 꾸는 평등교육 등 5개 분야에 63건의 공약을 제시했다. 취임 후에도 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지키기 위해 임기 중에 매년 부서별 점검을 통해 공약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그 결과 63건의 공약 중 완료된 공약은 모두 50건이며 10건의 공약은 현재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3건의 공약은 내·외부적인 사정으로 폐기하거나 중지되었다.

<함께 사는 복지사회 분야>

모두 14건의 공약을 발표해 11건은 완료했고 2건은 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1건은 중지했다. 먼저 경로당 공동부식비 및 경로우대 목욕이용권 지원은 노인복지증진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목욕업소 및 이미용업소와 이용협약을 체결해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이후에는 지난해 70세 이상 어르신들께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665명에 지원했다. 경로당 부식비는 366개소에 93,000만원을 분기별로 지원했다. 민간 가정 어린이집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 6,400만원의 예산을 2개소에 지원했다. 중증장애인 활동 보조서비스 확대를 위해 46억원의 예산을 지원했다. 다문화 이주여성 취업지원은 25명이 혜택. 다문화 가족 이주여성 친정보내기도 3,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16가정에 친정방문.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공간 확보는 여성문화회관 3층 사용. 6.25 민간인 희생자 조사 역시 5,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사사업을 마쳤으며 합동위령제를 위한 보조금을 지급. 군민행복 100원택시 운행은 현재 23개 오지마을에서 연인원 85,000여명 이용. 노인전문 치료병원 확충은 영광공립요양병원 증축을 통해 64병상을 증설. 첨단산부인과 전문병원 설치로 277명의 신생아 출생. 국가예방접종 지원 확대 공약은 B형간염과 자궁경부암 등 5종의 임시 예방접종과 로타바이러스 등 선택적 예방접종은 매년 25,000여명이 접종혜택을 받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은 장애인 복지센터 건립으로 당초 기존건물을 이용하려던 계획이 복지센터 신축으로 변경됨에 따라 토지보상과 설계용역을 마무리. 영광읍 종합복지센터 건립은 기존 건물을 이용하려던 사용계획이 복지센터 신축으로 변경되어 부지선정과 토지보상이 완료되어 40%의 공정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장수수당 확대 지급 공약은 취임 첫해 지급했으나 보건복지부의 기초연금과 동일 목적인 장수수당 폐지 권고를 받아들여 지급을 중지했다.

<역동적인 지역경제 분야>

모두 12건의 공약을 발표하여 10건은 완료, 2건은 보류했다. 완료된 공약으로 대마산단과 송림그린테크단지 조기 활성화는 현재 대마산단 분양률은 75%, 송림농공단지는 100%의 분양률 보임. 소상공인 자립지원을 위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금 2억원을 출연해 이자부담 경감대책 마련. 오지 LPG 가스통 지원사업은 낙월면 194세대에 388개의 LPG용기 공급. 실업자 생계대책 재취업 직업교육 지원도 20146명을 시작으로 15년에는 22, 16년도와 17년도에 25명씩 지원. 사회적 기업 활성화는 관내 6개소의 사회적 기업에 박람회 출품과 특판장 운영, 제품광고 등 지원. 법성포 뉴타운 활성화는 현재 85%의 분양률 보임. ·면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염산면과 법성면은 마무리했으며, 백수읍은 기본계획 승인, 홍농읍은 기본계획 수립과 함께 경관계획 수립을 마쳤다. 군남면은 지난해 사업이 선정되어 기본계획을 수립. 백수 대신항 신설은 공사 마무리 및 운영 단계이며, 영광터미널 주변 주차 공간 확대도 지난해 말 공사를 마치고 현재 운영 중이다. 그러나 타당성 조사결과 초기 부담금 가중과 투자대비 경제성이 부족한 홍농·법성 도시가스 공급은 폐기되었다. 영광~염산간 4차선 도로 확포장은 도로 관리처인 전남도에 사업 필요성을 건의했으나 반영되지 않았다. 그러나 관리계획 변경 및 국도 승격 건의 등으로 국비확보가 용의하도록 전남도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풍요로운 농어촌 건설 분야>

18건 중 15건은 완료되었고 3건은 현재 추진 중이다. 완료된 공약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명품 숲 조성 사업으로 경제림 육성 213ha, 경관향상을 위한 조림추진 79ha, 경제림 숲 가꾸기 4,000ha 추진. 영광군 농업발전협의회 설치도 2014년 조례를 제정해 농업발전협의회 위원을 위촉 운영. 주요농산물 최저가격 보장조례 제정은 201412월 조례 제정. 가축재해보험 가입비 지원은 27,000만원으로 60여 농가가 혜택을 받고 있다. 벼 공동 파종장 설치는 지난해 18개소에 이르는 벼 공동 육묘장을 설치. 주요농산물 선별장 및 추곡 건조장시설 확충은 20164,000톤 추가 건조·저장시설 완료. 농산물 유통장비 지게차 보급 확대 사업도 2014년부터 260대 농가에 지원. 찰벼 특화단지 조성 사업은 2015년 이후 매년 1,000ha 이상 조성과 원적외선 곡물건조기를 85대 지원. 영광군유통 운영 활성화 방안으로 120억원 융자금 지원. 일반인 주식 농협 매입도 575명의 일반인 주식을 농협 매입. 농기계 임대사업소 분소설치 사업은 홍농읍에 북부분소와 군남면에 남부분소를 설치. 벼 우량종자 구입지원 사업은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였고 지난해는 벼 우량종자 증식단지’ 4개소를 조성. 떡 산학 협력단운영은 2016년 떡산업발전 산학연계방안 연구용역 보고회를 완료하고 영광 모싯잎송편 지리적 표시제 등록. 귀농·귀촌 정착 지원역시 20개의 귀농인 지원사업과 현장실습, 영농기초 기술교육 등 실시. 청보리 생산 및 이용 활성화 사업은 조사료 기계장비 지원과 춘파용 종자지원, 청보리 이용 활성화 장려금 등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한우 전자경매 시스템 설치는 현재 가축시장 부지구입을 완료하여 용도지구 변경 추진 중에 있어 30%의 진도를 보이고 있다. 어업인 복지회관 건립도 현재 향화도와 창우,법성, 안마도 등에 사업을 진행하여 65%의 진척률을 보이고 있다. 어구건조장 설치는 향화도와 대신항은 설치 완료하고 창우항과 칠곡항은 추진 중에 있으며 법성항은 어구건조장 부지를 매입, 종합진도 7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감동있는 문화관광 분야>

모두 9건의 공약을 제시했으며 이중 5건은 완료하고 4건은 추진 중에 있다. 마무리된 공약으로 4대 종교성지 관광자원화 사업은 4개소에 4대 종교 체험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천주교 순교자 기념관 건립백제불교최초도래지 탐방승강기 설치사업 등 추진. 문화예술 작품 공연 및 전시운영 활성화는 영광예술의 전당 개관이래 최신 개봉영화 상영 및 작품전시회 개최. 군민1운동 갖기 생활체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체육지도자를 확대해 경로당 노인시설과 생활체육공원 등을 방문해 스포츠댄스, 요가, 탁구 등 다양한 종목을 지원. 장애인 체육회 구성 지원은 2015년 장애인체육회 설립을 승인해 운영. 도시녹화 등 푸른 휴식공간 확충은 가로수 숲길 조성 29km 와 소공원 및 도시숲 조성관리 20개소 쌈지숲 및 학교숲으로 16개소를 조성하였다.

추진 중인 사업은 불갑 저수지주변 종합레저타운 조성 사업은 산림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개발 사업이 불가능 하여 계획을 변경한 후 힐링컨벤션타운 건립과 불갑사주변 기반시설조성사업으로 진행 중에 있다. 백수 해안도로 경관자원화 조성사업은 2015년에 지방재정 투융자심사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여 지난해 국비와 군비 23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영광대교 경관조명사업은 지난해 도로점용 허가를 완료하여 마무리 지었다. 스포티움 축구 잔디구장 조성 역시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를 받아 추진 중에 있으며 70%의 공정률을 나타내고 있다. 불갑산 도립공원 지정도 함평군과 협의, 주민간담회 및 최종보고회를 거쳐 도립공원 지정을 건의했으나 지정면적 축소와 공유림 확보계획 등 보완사항을 현재 준비하고 있어 70%의 진척을 보이고 있다.

<꿈을 꾸는 평등교육 분야>

11건의 공약을 내세워 10건 완료하고 1건은 추진 중에 있다. 먼저 지역아동센터 13개소에 9,700만원을 지원. 꿈과 희망의 청소년 문화축제 개최행사도 매년 지원을 통해 올해 제6회 문화축제 개최. 영어몰입 캠프 확대 및 우수학생 해외연수 역시 영광교육지원청에 예산을 교부해 영어몰입캠프를 지원하였고 글로벌 문화체험 일환으로 관내 중학교 3학년을 매년 싱가폴과 인도네시아에 보내고 있다. 안전체험 교육센터 유치는 2015년에 도교육청 공모사업에 참여해 최종 확정. 인재육성을 위한 T/F팀 구성도 영광군 인재육성위원을 위촉해 실무위원회 개최. 외국학교와 우호교류 추진 사업은 미국의 펀힐 초등학교와 홍농초등학교가 국제교육교류 협정을 체결하였고 홍농서초도 지난해 교류를 시작했다. 체력증진 프로그램 수영수업 지원을 위해 초등학교 3학년에게 생존수영을 지도. 원어민 화상영어교육 지원은 백수남초와 대마초, 불갑초, 군서초, 군남초, 염산초 등은 전문업체에 위탁해 화상영어교육을 지원. ··고생 안전대책 민관협의체 구성은 안전문화운동 추진 영광군 협의회사회 안전분과 위원회를 통합해 안전한 학교 만들기 과제 선정. 영광읍 작은 도서관 설치도 2016년부터 공부방 형태로 청소년 문화센터에 운영하고 있다.

추진 중에 있는 사업으로는 수도권에 대학생을 위한 영광학숙설립은 원전소재 경주, 울주, 기장 등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를 통해 공동으로 진행했다. 20173월 대학생 기숙사 건립사업 협약서에 총 400억원의 사업비 중 영광군 부담은 65억원으로 지난해까지 60억원을 적립한 상태이다. 수도권에 대학생을 위한 학숙이 건립되면 영광군이 투자한 비율만큼 입주생을 추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