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는 현금으로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다. 받아낸 세금이 현금이 아닌 다른 형태의 재산이라면 국가 입장에서는 관리하거나 현금화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매우 제한적인 경우에만 국세의 물납을 신청할 수 있고 신청 후 승인을 받아야만 물납이 가능하다. 과거에는 국세 중 양도소득세와 증여세에 대하여도 물납이 가능했으나 모두 불가능해졌고 현재 물납이 가능한 국세는 고액인 경우가 많은 상속세(물납 신청일은 상속세 신고시 또는 고지서를 받은 경우 그 고지서의 납부기한내임) 뿐이다.

물납할 수 있는 재산은 국내에 소재하는 부동산과 국채, 공채 및 내국법인이 발행한 채권, 증권등이다. 상속세 물납이 가능한 경우는 상속받은 재산 중 부동산과 유가증권의 가액이 전체 재산가액의 1/2을 초과하고 납부세액이 2천만원을 초과하며, 상속세 납부세액이 상속재산 중 금융재산가액을 초과하는 경우이다. 여기서 유가증권은 상장주식과 비상장주식은 제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상장주식의 경우 처분이 제한된 경우에 물납 가능 재산에 포함될 수 있으며, 비상장주식은 그 주식을 제외한 상속재산으로 상속세를 납부하기에 부족한 경우 그 부족분에 대하여 물납 가능 재산에 포함된다.

상속세를 납부할 현금이 부족하다고 하여 별다른 고민없이 물납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상속세의 평가원칙이 시가임에도 불구하고 시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경우 실제 시세보다 낮게 상속재산을 평가하게 될 수 있는바, 물납에 충당할 부동산이나 유가증권의 수납가액이 상속세를 과세할 때 평가한 가액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속세 물납을 고려할 때는 부동산 또는 유가증권의 시가와 상속세 결정시의 평가액을 비교하여, 물납하는 것이 유리한지 또는 처분해서 현금 납부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비교해 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