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입후보자 공약 280건 뜯어보니

키워드는 지원성 164, 교육·안전 18

6.13 지방선거에 입후보한 후보자들이 내건 공약의 키워드는 선심성이 단연 으뜸이었다. 현역 신인 가릴 것 없이 기존 정책을 재탕하기도 했다.

본지가 군수후보 2, 도의원 4, 군의원 16명으로부터 핵심 및 주요공약들을 제출받아 살펴본 결과 총 공약은 분야별로 280여건(중복포함)에 달한다.

이들 공약에 포함된 핵심단어를 키워드 검색한 결과 지원 76, 확대 44, 수당 15, 지급 12, 무상 9, 보급 6, 무료 2건 등 지원성 단어가 164(단어중복 포함)으로 나타났다. 전체 공약의 절반가량이 무상이든 현금성이든 뭔가를 지원해 주겠다는 내용을 담았다는 의미다. 또한, 조성 24, 설치 8, 신설 6, 구축 6건 등 시설을 세운다는 의미의 공약은 44건으로 검색됐다. 학생들과 관련된 교육은 13, 안전과 원전 관련은 각각 5건으로 나타났다.

지원성 중 무상공약은 학생 교복과 급식이 후보 간 여럿 중복됐으며, 신혼부부 등 임대주택과 고령의 소농·귀촌인의 벼육묘, 출산·산후조리비 무료 지원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역 정치인이 재도전에 나선 경우는 기존 용역 등을 통해 방침을 정한 사업을 공약으로 내건 경우도 있으며, 상당수가 이미 추진 중인 공약을 재탕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존 사업을 공약으로 내거는 현상은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신인 도전자들에게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100원 택시정책이 언론의 조명을 받으면서 이를 확대 개량한 천원버스학생 100원 버스같은 유사종이 등장해 후보 간 공유되기도 했다. 수백억원의 예산이 소요돼 과도한 퍼주기란 지적을 받았던 농민수당의 경우 일부 후보들은 농가당 연 75만원 대로 조정하거나 지역화폐 도입을 제시했지만 아직 240만원 지급을 내건 경우도 있다. 농민수당 외에도 청년수당 20만원을 비롯해 효도수당, 노인건강수당, 출산수당, 청년구직수당 등 다양한 종류의 수당들이 난립하고 있다. 신청만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웬만하면 퍼준다는 저온저장고나 지게차 보급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공약도 제시됐다. 전반적으로 소요재원에 대한 고민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영광군의 미래전략 산업으로 삼을 만한 공약으로는 신재생에너지 특구, 그린카 10만대 생산기지, 4차 산업 및 융·복합, 4대종교 연계 관광벨트조성, 스포츠마케팅 등이 있지만 이미 옛 구호나 추진 등 재탕 수준을 벗어나질 못했다.

원전 관련은 해체기술 전문기관 및 교육기관 유치, 광역해양조사, 지원사업비 장기계획 등을 제시했으나, 안전 분야는 대피소와 안전체험센터 수준에 그쳤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