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은 물론 원안위·안전기술원에도 책임론

한빛원자력안전협의회 지역위원들이 지난달 31일 오후 4시 영광방제센터에서 열린 회의에서 최근 한빛원전 격납건물 콘크리트 빈구멍 문제와 관련 원안위와 기술원 등 규제기관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빛 4호기는 지난해 5월 제16차 계획예방정비 중에 격납건물 원형돔과 원통형 하부건물이 맞닿는 상부 15단에서 138m를 빙둘러 420여곳의 콘크리트 빈구멍이 발견돼 충격을 줬었다. 내부 철판두께가 정비대상(5.6mm)까지 줄어든 곳이 141개소에 달한데다 당초 7개소였던 콘크리트 구멍은 250개소 등 57개에서 7배나 늘어났었다. 이에 영광군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9월 콘크리트를 갈아내고 땜질하는 작업을 중단하고 민관합동조사를 추진했다. 민관합동조사와 규제기관의 확대검사 과정이던 지난 5월에는 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 하단 내부 보강재 주변에서 또다른 형태의 빈구멍이 발견됐다. 우선 접근이 가능한 1~7단을 검사한 결과 샘플 10곳중 6곳이 비어있어 보강재가 설치된 3,100여 곳을 감안하면 수천곳이 나올 수 있다는 추산이다. 원인은 상부돔과 같이 시공 과정에서 콘크리트를 제대로 다져 넣지 않은 부실시공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빛 4호기의 경우 지난 1995년 허가를 받아 23년째 운영 중이지만 최근에서야 이러한 빈공간들이 발견되고 있다. 때문에 한빛원전과 시공사 책임은 물론 운영허가 당시 검사와 이후 20여년 동안 15차례의 정기검사에서 규제기관은 무엇을 했느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성을 확보하는 게 제1 임무이며 국민봉사, 상호존중, 정보공개와 국민소통이 운영원칙이다. 전문성과 책임성을 강조하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역시 원자력발전소에 심사 및 검사 등 안전규제가 제1 임무이다.

영광소재 원안위 관계자는 기술도 발전하고 점검하는 실력도 늘어나 그 부분(빈공간 등)이 추가로 발견된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시공불량 관련해서는 현장에서 공사하는 것은 저희는 설계대로 했느냐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인부들이 다짐하는 것까지 규제기관이 볼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