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오는 13일에 실시된다. 앞으로 5일 후면 영광군수와 영광군의원을 비롯해 전남도지사와 전남도의원, 전남도교육감 등 지역을 책임질 인물들을 선출한다.

지난 91년 기초 및 광역의원 선거를 통해 지방자치제가 부활한 지 27년째이다.

지방자치제도는 주민 대표들이 자치단체를 구성하여 주민의 뜻을 반영하는 지역 정책을 결정하고 추진해 나가는 민주적인 제도이다.

기대를 안고 시작한지 30년이 가까워진 시점에서 지난 시간을 뒤돌아 볼 때 일부분 성공적인 부문도 없지 않으나 오히려 관선시대보다 못하다는 평가가 이어지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의문이다.

그동안의 지방자치는 특정정당이 독차지하면서 발전적이고 건설적이지 못한 결과를 남겼다. 지역민의 기대는 멀리하고 특정세력과 지역 국회의원의 하부 조직 역할에만 충실하면서 지방자치의 본질을 멀리했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바르고 능력 있는 인물들은 지역정치를 외면하고 문제 있는 인물들이 앞자리를 차지하면서 지방자치가 후퇴하고 있다는 여론이다.

그동안 군민들의 신망을 얻은 의원들이 출마를 포기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자신들의 방식으로는 의원생활을 계속하기가 어려웠다는 후문이다.

원칙을 지키면서 공공성에 우선하기 보다는 사익에 우선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점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기가 최고조에 오르면서 민주당이 연일 상한가를 치고 있다. 이 때문에 올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압승이 예고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는 고무적인 일이지만 우리지역의 정치 발전을 살펴볼 때 견제세력의 부재가 위험 수준이다.

이번 선거도 민주당 일색인데다 군소 출마자들의 입지는 바늘구멍이다. 정책대결은 사라지고 돈 선거가 우려되면서 또 다시 2014년 선거로 되돌아가는 느낌이다.

유권자들에게 바란다. 앞으로 5일 동안 누가 당선되어야 정치발전과 지역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연구하고 고민해야 한다.

유권자 스스로가 지방자치의 성과와 실패를 뒤돌아보면서 스스로 반성하고 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투표는 지역의 미래를 좌우하는 기회이다. 오직 당선을 위한 불법 행위에 현혹되지 말고 유권자들의 명확한 선택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앞으로 4년 동안 기업유치와 인구늘리기 등 지역발전에 능력을 보여줄 인물을 뽑아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