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 영광경찰서 수사과 경사

최근 자기 방어능력이 취약한 여성을 상대로 한 데이트폭력 범죄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사회 문제화 되고 있다. 과거에는 부부나 연인 간의 사랑싸움으로 치부해 버릴 수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살인으로까지 발전되는 등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데이트 폭력 사건들을 보면 결코 가볍게 넘길 문제는 아닌 듯 하다. 연인, 부부와 같이 자신과 가까운 사람과의 사소한 말다툼이나 감정싸움에서 비롯된 갈등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폭력, 협박, 심지어 살인에 이르기까지, 데이트폭력의 심각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찰에서는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해 특히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여성대상 데이트폭력 근절 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데이트폭력·스토킹 등 강력 범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여성대상 폭력 범죄를 집중 단속하고 있는 한편, 데이트폭력 범죄의 피해자인 여성을 보호하기 위한 범죄피해자 보호 및 상담도 지속적으로 시행 중에 있다.

경찰의 이러한 노력으로 최근에는 연인을 대상으로 한 데이트 폭력 및 성폭력 미검률, 가정폭력 재범률 등 주요 지표가 개선되고 있지만, 여전히 여성과 사회적 약자의 안전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와 불안감은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사회적 약자인 여성에 대한 폭력은 물리적 상처뿐만 아니라 피해자와 그 가족의 마음 속 깊은 곳까지 지울 수 없는 상처를 남긴다.

데이트폭력은 나와 가까운 사람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아닌 엄연한 범죄행위이다. 내가 진정으로 상대방을 사랑한다면 그 사람을 더욱 배려하고 이해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 모두 데이트폭력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통해 건강하고 행복이 넘치는 사회 환경 조성에 노력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