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서비스 외지로, 전문센터 유치도 시급

전기차 선도도시인 영광군이 각종 보급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지만 정작 충전기 서비스는 미흡하단 불만이다. 차량 검사 및 서비스 전문 센터를 유치해야 한다는 의견도 높다.

영광군에 따르면 6월말 현재 영광군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민간 260, 관용 16대 등 총 276대에 달한다. 군은 지난 201440, 201550, 201640, 지난해 94, 올해 현재 11대 등 매년 전기차 민간보급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설치된 충전기도 민간용과 공용을 포함해 300대에 달할 것으로 군은 추산하고 있다.

이처럼 전기차 및 충전기 보급이 증가하면서 관련 고장도 잇따르고 있지만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지 못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충전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차량 자체를 운행할 수 없는 전기차 특성 때문이다. 실제, 관내에 가장 많은 충전기를 보급한 A사의 경우 서비스센터 대표전화가 상당기간 먹통이다. 이 같은 문제는 지난해부터 발생했지만 개선되질 못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자 차량 판매업체들도 애를 먹기는 마찬가지였다. 원인은 해당 회사 콜센터 직원이 퇴사하면서 후속 인력이 보강되질 못해 벌어졌다는 게 군의 설명이지만 궁색한 수준이다. 그나마 서비스 현장 직원의 개별 연락처를 통해 급한 서비스는 해결하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모르는 소비자는 여전히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충전기만이 아니라 전기차 차체에 고장이 발생할 경우도 문제다. 간단한 고장의 경우 판매점 직원이나 해당 회사 측 서비스센터에서 해결할 수 있지만 상당수가 도심권 전문센터까지 이송해야 한다. 더구나 초창기 등록한 전기차들의 정기검사가 다가오면서 관련기관이 없는 것도 문제다. 아직, 전기차에 대한 전문서비스 인력 및 기술력 확보가 지방까지 평준화되질 못하면서 벌어지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전기차 선도도시인 영광군이 초소형 전기이동수단인 e-모빌리티 산업까지 추진하고 있는 만큼 전기차를 비롯한 관련 이동수단을 전문으로 서비스하는 센터와 검사기관을 육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영광군이 매년 전기차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고장이나 충전기 문제 등 사후 서비스는 여전히 부실해 종합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