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의 대표로서 부여받은 권한을 올바르게 행사”

다시 한 번 축하드린다. 의회의 역할이 무었이라고 생각하시며 주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구상하고 계신 것이 있으신지요?

먼저, 의회의 권한보다는 의원의 의무를 먼저 지키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제8대 의회에서는 지방자치법과 지방재정법 등에서 정한 의회의 권한을 쫒기보다는 개개의원이 의무를 솔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회의 권한을 행사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지방자치제 본연의 기능과 사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습니다.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 기능도 집행부가 하는 일이 영광군민과 군을 위하는 일인지? 그런 결과로 인해서 혜택은 군민에게 골고루 돌아가는지? 이런 것에 중점을 두고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감시와 견제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정책입안과 예산안 심의과정에서부터 철저히 따져 볼 계획입니다.

세 번째, 공부하는 의회. 효율적인 의회로 운영하겠습니다. 우리 영광군의회는 의정활동을 많이 해온 다선 의원들도 있지만 초선의원들이 더 많습니다. 전문기관 교육이수와 전문 강사를 초빙한 워크숍이나 토론회 등을 통하여 의원들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방안도 강구코자합니다. 더불어 집행부에서 제출되는 의안 등 안건에 대해서는 의원 간담회를 활성화하여 최대한 의견을 조율하고 회의장에서는 꼭 필요한 질의와 답변과 의결절차를 진행하여 회의가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군민의 목소리는 현장에서 듣고, 그 해답도 현장에서 찾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존립 목적은 지역 내 주민의 편의와 복리증진 즉, 주민생활에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존재하는 행정기관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상하수도. 교통. 청소. 환경보전 등이 지방자치단체의 고유사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지방자치를 흔히들 생활정치, 현장정치라고 말합니다. 우리 8대 군의회 에서는 이러한 생활정치, 현장정치 실현을 위해서 군민의 여론을 현장에서 듣고 그 해답도 현장에서 찾는 노력을 그 어느 때보다 열심히 하고자 합니다.

 

위원장께서는 비례대표의원으로 가.나선거구 11개읍면의 지역별 현안을 챙기는 일이 쉽지 않을 것 같다. 선거운동을 하면서 느낀 각 지역별 시급한 문제는 무었이며, 어떤 해결방안을 가지고 계신지요.

우리지역에서 첨예화 되어있는 한빛원자력발전소 안전성 확보 및 재난에 대비하고 사용 후 핵연료의 중간 저장시설이 하루속히 이뤄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빛원전은 1986년부터 상업운전이 시작되면서 그동안 크고 작은 사고가 수차례 발생 군민들은 불안 해 하고 있습니다. 지금 민관합동조사단이 구성되어 활동 중인 것으로 압니다.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 문제점이 하루속히 해결되고, 방사능 재난대응 안전대책 교육과 훈련도 지속적으로 실시 방사능 사고에 대비한 방제 안전교육과 모의훈련을 통해 군민들의 대처능력도 함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대마 산업단지 우수기업유치에 어려움을 격고 있는 것은 인력확보의 어려움인 것으로 압니다. 대마 산단 활성화 및 청소년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복지, 교육, 청소년들에게 정서함양을 위한 문화 공간 마련 등 정주여건 개선에 적극 노력하고 연구해 나가겠습니다.

영광 모시 잎 송편이 전국적인 유명세를 타고 있다. 타 지역에서도 많은 모시 잎 송편이 만들어지고 있다. 지금이야 말로 뒤 돌아봐야 할 시기인 것 같다 영광 떡 산업 명품 화를 위해 연구하고 성찰 할 때라고 본다.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는 되어 있어도 전국의 유명한 떡으로는 자리매김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 명품 화에 노력하겠습니다.

영광예술의 전당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농어촌 문화. 여가 인프라 구축으로 예술 활동이 활발한 지역분위기 조성과 군민들이 찾고자하는 시설로 발전시키는데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영광군이 추진하고 있는 귀농귀촌 정책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요?

65세 이하의 귀농귀촌인 들에게 지원되고 있는 귀농인 창업 농 지원 사업, 주택구입 자금 지원 사업, 귀농인 주거 공간 리모델링 지원 사업 등의 사업은 무늬만 귀농귀촌이 아닌 실질적으로 젊은 사람이 돌아오는 귀농귀촌 정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단순 인구 늘리기 차원을 떠나 실질적으로 농촌 외의 지역에서 농업외의 산업분야에 종사했던 사람이 농업을 전업으로 하거나, 농업에 종사하면서 이와 관련된 농식품 가공, 제조, 유통업 및 비즈니스를 겸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농촌으로 이주하는 실제거주자에게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광군민들과 영광신문 독자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에게 영광군의회 운영위원장직을 허락해주신 군민여러분과 선배. 동료의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가지로 부족함이 많은 제가 영광군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저는 군정의 중심은 집행부도 중요하지만 민심의 전당인 의회가 중심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군민의 대표로서 부여받은 권한을 올바르게 행사하겠습니다.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는 겸손하고 도덕적인 군의원이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군민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많은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