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행동, 콘크리트 구멍 등 부실공사 성명

94년 보고서 등 문제 알고도 늦장대처 파장

영광지역 탈핵단체가 계획예방정비 종료(8)를 앞둔 한빛 3호기 재가동 계획을 중단하라는 성명을 내는 등 반발하고 있다.

영광핵발전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은 지난 6일 오전 11시 영광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통해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한빛원전 3호기의 재가동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지난해 한빛 4호기에서 발견된 격납건물 내부철판 부식에 의한 구멍과 콘크리트 공극, 증기발생기 내의 이물질과 쇠망치 등은 영광주민들이 건설초기부터 주장하던 부실공사가 사실임을 보여주고 있어 충격이다고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이미 한빛 4호기 격납건물 15단 상부에는 원주형 공극과 함께 콘크리트 배면 공극이 수백에서 수천개가 예상되고 있다. 한빛 3호기도 동일할 가능성이 있음에도 안전에 이상이 없다며 가동 하겠다는 것은 안전보다는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한다.

특히, 3호기 사용전(시설)검사보고서(19948월 발행)에는 격납건물 라이너플레이트(격납철판) 후면 콘크리트 Void(공극)이 다수 확인되었다고 지적됐다. 이를 지금까지 존치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사용전검사는 발전소를 가동하기 위한 법적요건이다. 공동행동은 지난 19947월 영광군의회가 군민 서명을 받아 영광원전 3·4호기 관련 국정조사 요구 및 핵연료 장전철회 청원서를 국회의장에게 제출해 현장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당시 한전은 부실공사를 부인했지만 3·4호기 건설 과정의 수많은 제보와 자료를 검토하면 절차와 매뉴얼을 무시한 채 작업이 이루어졌다는 정황이 있다. 그럼에도 당시 원전 측은 이를 항의하는 군민들에게 명예실추 피해보상이나 국가산업설비 훼손 등 책임을 묻겠다고 협박했다. 하지만, 이후 발생한 격납건물 콘크리트 공극이나 내부철판 부식, 증기발생기 내 쇠망치 등은 건설당시의 부실규제, 부실제작, 부실공사 등을 입증한 결과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3호기를 재가동하는 것은 이익을 위해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태도라는 주장이다.

공동행동은 규제기관인 원안위에 1994년 검사지적 된 콘크리트 공극이 현재까지 존치된 이유를 철저하게 조사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한수원과 정부에는 핵발전소의 안전성보다 전력수급이 먼저인지 확실하게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한, 3·4호기 건설당시의 부실공사에 대해 군민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