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확장여유도 높아, 주민 협의 단계

주민 직접 소득사업 등 지원책 확대해야

표류하던 공설 추모공원이 적합 부지를 선발하는 등 가시적 성과를 내고 있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3차례의 공설 추모공원 조성 부지를 공개 모집한 끝에 가장 유력한 후보지 한곳을 특정해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공설 추모공원은 총 사업비 565,000만원(28, 36,000)을 투입해 봉안당(6,000)과 자연장지(4,000) 등 총 1만기 규모의 장사시설(26,000)을 비롯해 주차장, 관리사무실, 매점 등 부대시설(9,000)을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지난해부터 해당 지역에 10억원 규모의 숙원사업을 비롯해 주민들에게 사용료 감면, 시설관리 인력 채용, 매점 등 부대시설 운영권 같은 인센티브를 내걸고 부지 공모절차에 들어갔었다. 하지만, 2차례의 공모에 몇몇 지역이 응모를 하기는 했지만 반경 1km 내 주민 70%의 동의를 얻거나 접근성, 개발성, 부지매수 조건 등이 여의치 않아 모두 무산됐었다. 다행이 3차 공모에는 2개 지역 중 1곳이 부지신청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군은 판단했다.

특히, 이곳 후보지는 주민동의 71%는 물론 35,000이상인 면적 기준을 훨씬 초과한 233,000(7만여평)에 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타부지에 비해 주민거주 비율도 낮고 개발할 수 있는 여유부지까지 충분해 당초 계획보다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제 11만기 정도의 추모공원은 일정 시점이 지나면 수용 가능한 기수를 초과해 확대 필요성이 높아진다는 게 기존 추모공원 관계자들의 조언이다. 만약 확장 부지를 확보하질 못할 경우 또다시 막대한 예산과 민원해결 등에 행정력을 낭비해야하는 문제를 덜 수 있는 셈이다.

이에 군은 여유부지까지 충분한 후보지를 확보한 만큼 선진 사례지역 방문 등 해당 지역 주민들의 동의와 협조를 높이는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이후 토지매수와 설계 등을 거쳐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다만, 이번 사업에 수목장 추가 등을 비롯해 단발성 지원보다는 주민들의 직접소득 창출 사업 등을 마련해야한다는 의견이 높다.

군 관계자는 토지 매수직전까지 주민들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주민들에게 직접 혜택이 돌아가는 지원사업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