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계약 신청 받았다가 돌연철회 배경도 의문

직영위해 수산동 비웠지만 선정·대비책은 안일

설도젓갈타운 앞 수산동에 영업 중이던 20여개 업체가 모두 철수했다. 군이 위탁운영을 직영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이지만 사실상 음식점 허가를 위한 시설보강 공사 때문이다. 아직 설계도 안 된 상태에서 영세 업체들부터 쫓아낸 셈이다. 규모는 작았지만 영광지역 특산품인 설도젓갈을 명품화하고 설도항을 활성화하자는 목적으로 무려 100억원 넘는 예산을 투입한 젓갈타운 사업이 왜 이지경이 됐을까?

#원죄는 젓갈동 수산동 분리= 첫 출발은 당초 한 건물에 지으려던 젓갈동과 수산동이 분리되면서 부터다. 수산동과 젓갈동간의 거리를 감안하면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사서 젓갈동 내 식당에서 조리해 먹겠다는 발상 자체가 모순이었다. 물론 당시 법으로는 어항시설인 현 수산동 부지에 식당 등이 포함된 젓갈동 건립은 불가했다. 결과적으로 본다면 현 젓갈동 건물에 수산동을 포함하는 안이 더 현실적이었다. 문제는 이 같은 건물 구조 때문에 젓갈타운 운영을 둔 갈등이 촉발하며 조리가 금지된 수산동에서는 불법이 성행했다. 행정이 불법을 줄이겠다며 수천만원을 들여 건축물과 비슷한 면적의 천막을 설치해 주고 관광객 편의를 위해 야외 테이블까지 설치해 줬지만 이 시설들은 오히려 불법을 더욱 키우는 용도로 전락했다. 활성화가 안 돼는 젓갈동은 비어갔으며, 급기야 어민과 주민들로 설립된 협동조합은 내부 분열이 더욱 심각해졌다. 행정이 젓갈타운 관련 사업에 조합 대표를 배제하는 듯한 자세를 취하면서 내부 불신이 갈등으로 이어진 셈이다. 하지만, 이 조합 대표는 최근 재신임에 성공했다.

#위탁에서 직영으로 오락가락= 특히, 최근 영광군 태도는 더욱 의문을 자아낸다. 군은 젓갈타운 앞 수산동을 기존 위탁운영에서 직접운영으로 전환하는 방침을 세우고 조리행위가 가능한 음식점을 허가할 수 있도록 보강공사를 준비 중이다. 공사를 위해 지난달 22일까지 수산동 입점 업체를 모두 철수토록 했다. 지난 2015년부터 어항시설에도 음식점 허가를 할 수 있었지만 왜 조합이 이 지경된 후에야 시설 보강을 추진했는지 의문이다. 더구나 군은 직영을 결정하기 이전 수산동 위탁운영을 727일까지 신청하라는 공문을 조합·단체 등에 지난 79일 발송했다. 하지만, 수의계약 또는 일반입찰 방식으로 위탁계약을 하겠다던 군은 돌연 직영으로 전환한다. 기존 조합과 다른 A조합까지 2곳이 신청서를 제출했지만 A조합이 자격 자체가 안돼 탈락하면서다. A조합은 신청 마감 전날 설립됐다. 군이 급조된 조합과 위탁계약을 하려다 무산되자 직영으로 전환했을 의혹이 나오는 이유다.

#직영하면 해결되나= 군이 젓갈타운 문제를 해결하고자 직영 방식을 택해도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난다. 우선 음식점이 가능한 시설로 전환하기 때문에 형평성 차원에서도 입찰 자격 범위가 확대돼 기존 수산인 등이 모두 입점한다는 보장이 없다. 입점을 못한 이들이 생계유지를 위해 과거와 같이 선창가에서 무허가 영업을 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미 공사를 위해 매장을 비운 이들이 그런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한, 수산동에 조리 판매를 하는 음식점이 20여개나 늘어날 경우 기존 음식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벌써 우려하고 있다. 수산동의 목적이 특산품 및 수산물 판매였던 점을 감안하면 목적과도 멀어진다. 이들이 젓갈을 취급할 경우 뒤편에 자리한 본건물 젓갈동은 그야말로 무용지물이다. 이에 군은 주변 불법행위와 수산동 젓갈판매를 금지하겠다는 입장이다. 특산품 판매동에서 특산품을 못 팔게 하는 해괴한 상황은 뒤로하더라도 과거 수년동안 수산동 불법행위를 거의 방조해온 군은 새로운 불법과 민원을 해결할 뚜렷한 해법조차 제시하질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