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11일부터 14일까지 영광 대마산업단지 e-모빌리티연구센터 일대에서 ‘2018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가 열린다. 이에 본지는 엑스포에 참가하는 우수기업이나 기관 및 단체 등을 미리 살펴본다. <편집자 주>

 

<씨엘에스>

초소형 전기차 인휠모터·후륜샤시 플랫폼 모듈 전문

씨엘에스(박철 대표)20124월에 설립한 기술 전문 회사로 미래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부품 및 자동차의 시험 및 해석 기술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개발 및 자율 주행 자동차 개발을 위한 관련 부품 및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술 전문 회사이다.

씨엘에스에서 수행하고 있는 시험 및 해석 기술 용역은 자동차 및 부품 개발 시 필요한 진동소음 및 내구 관련 성능 개발 용역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또한, 모터 및 배터리 등 복합 환경 진동 내구 시험과 전기자동차 개발을 위한 부품 및 실차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씨엘에스에서는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모터 및 인휠모터를 설계, 시험, 해석, 시제품 개발한다. 미래 자동차의 핵심 구동시스템인 모터, 인버터, 제어기와 샤시플랫폼 모듈 시스템을 고객사에 같이 제공할 수 있게 연구·개발해 초소형 전기자동차를 위한 인휠모터 샤시플랫폼 모듈 시스템을 양산할 예정이다.

씨엘에스는 이외에도 미래 자동차 및 부품 제조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Model Based 스마트 팩토리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IoT 기반 비전검사기 개발 및 납품 등 스마트 팩토리에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씨엘에스는 현대/기아자동차, 삼성자동차, 현대중공업, 두산, 대동공업, LG전자 등 국내 대기업과 국방과학연구소,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정부 출연기관들이 주요 고객사로 있다.

씨엘에스는 중소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2017년에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청장상을 수상하여 미래 자동차 개발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국내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기업이다.

씨엘에스는 이번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에 전시부스를 만들어 참가한다. 초소형 전기자동차용 인휠모터 및 인버터, 제어기 및 샤시플랫폼 모듈 시제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초소형 전기자동차 및 e-모빌리티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SOLIDWORKS CAD, SIMULATION, PDM, CAM, INSPECT TOTAL SOLUTION을 소개할 예정이다. 모터 및 변속기 진동소음 및 내구 조기검출 장비인 RED-ANT 장비를 전시할 예정이다.

씨엘에스 측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국내 및 해외 초소형 전기자동차 및 e-모빌리티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국내외 바이어와 미팅 및 계약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스마트 e-모빌리티 사업 발전에 이바지 하겠다고 밝혔다.

<인휠모터 및 후륜샤시 플랫폼 모듈>

인휠모터 시스템은 전기자동차에서 단일 모터를 사용하지 않고, 고성능 전기모터를 휠에 직접 장착하여 구동하는 시스템으로, 각 휠의 구동력과 제동력을 독립적으로 제어가 가능 하다. 구동력이 휠에 직접 전달되기 때문에 에너지 손실을 감소시켜 전체적인 차량시스템의 효율을 증대시킬수 있는 전기자동차의 핵심 구동 시스템이다. 인휠모터 시스템은 휠에서 구동력을 직접 생성하기 때문에 제어반응성이 뛰어나며, 제동 시스템과의 통합 제어를 통해 차량 주행 안정성이 향상가능하다. 전기자동차에 인휠모터를 적용할 경우 차량 디자인 및 설계 자유도 증가, 전기자동차 주행 효율 증가, 생산효율 향상 등의 장점이 있는 미래 자동차의 핵심 부품이다.

씨엘에스에서는 초소형 전기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인휠모터 및 인버터, 제어기와 후륜 샤시플랫폼을 모듈로 개발하여 초소형 전기자동차 및 e-모빌리티를 생산하고 있는 고객사에 납품할 수 있게 양산 사업화를 준비하고 있다.

고객사에서는 자체 개발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모델에 씨엘에스에서 개발한 인휠모터 후륜 샤시 플랫폼만 그대로 적용하면 되므로, 전기자동차 개발비용 절감 및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씨엘에스는 2020년에 인휠모터 및 인버터, 제어기, 샤시플랫폼 모듈을 양산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전기자동차 및 e-모빌리티 제품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개발도 해주고 있어 미래 자동차 산업개발에 이바지하고 있다.

<전기차 전용 방진마운트 및 부시 개발 및 납품>

전기자동차 개발 시 모터에 기인한 과도 진동 및 고주파수 진동, 로드노이즈 및 Impact Shock 진동 저감을 위하여 방진마운트 및 부시 개발은 필수적이다. 씨엘에스에서는 고객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및 e-모빌리티의 주행 시 진동 저감을 위하여 모터 마운트 위치 및 특성 최적화, 마운트 및 부시를 해석을 통한 최적화 설계, 방진마운트 및 부시 시제품 개발하여 양산 및 납품을 진행하고 있다. 모터 마운트 외에 주행 시 로드노이즈 저감 및 Shock 진동 저감을 위하여 서스펜션 부시도 개발 및 납품하고 있어 고객사 전기자동차 개발 기간 단축 및 개발 비용 절감에 이바지하고 있다.

<진동소음 및 내구 결함 조기 검출 장비>

씨엘에스에서는 자동차 엔진, 변속기 및 전기자동차의 모터 등 제품 개발 시 내구 시험실 및 공장의 생산 라인에 설치하여, 생산된 제품의 진동소음 및 내구 결함을 조기 검출하고, 불량품 선별 및 문제 발생 원인을 분석할 수 있는 장비를 판매하고 있다. 이는 현재 독일 BENZ, BMW, VW, ZF, FEV, MAGNA, CONTINENTAL 등 해외 완성차 업체 및 세계 유수 부품 회사들이 연구소 및 생산라인에서 모두 사용하고 있는 장비이다. 고객사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에 맞게 H/W S/W 개발 가능하며,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IoT 기반 비전검사기 개발 및 판매>

씨엘에스는 전기자동차 및 e-모빌리티 부품 생산 시 제품의 품질 관리를 위하여 사람이 육안으로 검사하는 것을 비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품질 검사하여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선별한다. IoT 기반으로 자동으로 품질 검사 상황이 모니터링 하고 결과보고서까지 작성될 수 있게 IoT 기반 비전검사 시스템 H/WS/W를 개발하여 납품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