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한 등록절차에 80% 이상 사유화 수준

학생들 생존수영도 뒷전, 신규자엔 바늘구멍

영광군이 학생들의 생존수영까지 뒷전으로 하며 불공정한 등록절차를 방치해 수영장 사유화에 한 몫 한다는 지적이다. 진입에 바늘구멍이란 불만까지 나온 수영장 운영 인구정책과도 역행하고 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주부 A씨는 최근 몇 개월동안 수영장 신규 강습을 받기위해 문의했지만 번번이 빈자리가 없다는 답변을 듣다가 최근에는 아예 올해는 신규 모집이 불가능하다는 취지의 답변을 군으로부터 들었다.

이는 기존 강습회원들이 자리를 내어주질 않을 경우 신규 회원은 수영을 배울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이상한 등록구조 탓이다. 영광군이 지난달 23일 실내수영장 월 이용권자를 모집하는 홈페이지 공고에도 기존 강습회원을 우선 모집한 후 잔여인원을 신규 모집한다는 특기사항을 게재했다. 수영장 안내데스크를 직접 방문한 경우에 한해 선착순으로 모집하되 기존회원은 28일까지, 신규 회원은 그 다음날부터 31일까지 모집했다. 이 때문에 9월 강습등록자 553명중 전월 재등록자는 80% 수준인 428명에 달했지만, 순수 신규자는 49명에 그쳤다. 나머지 76명은 전달 쉬었다가 재등록한 경우다. 요일 및 시간대에 따른 20여개의 반별로 구분하면 전월 재등록자가 100%인 반이 6, 90%가 넘는 반도 5곳이나 된다. 사실상 특정인들의 수영장 사유화가 진행되는 셈이다.

특히, 군은 세월호 사고 이후 초등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가르치도록 규정한 생존수영(110시간) 마저 장소와 강사 탓을 하며 뒷전으로 미룬 것으로 나타났다. 생존수영은 물에 빠졌을 때 살아남을 수 있는 최소한의 수영기술이다. 영광교육청은 3학년 이상 학생들에게 생존수영을 가르치기 위해 영광군을 수차례 방문하고 사정했지만 번번이 뜻을 이루지 못했다. 별도 강사를 채용하거나 홍농에 있는 한빛원전 직원들이 이용하는 수영장에 가보라는 답변마저 들어야만 했다. 하지만, 한빛원전 수영장 사용은 깊이 등 안전 문제로 무산됐다. 결국 영광군과 재협상 끝에 기존 강습 외 남는 시간인 수·금요일 1시간씩을 배정 받아 3학년만 강습 중이다.

아이들의 생존 교육을 최우선하되 특정인들이 사유화하는 수영장의 등록절차를 신규 우선이나 추첨 등 공정한 방식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영광군 스포츠산업과 관계자는 군민들에게 공평한 수영강습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수영장 운영방법 개선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