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소나무 사건 계기 대응 성명서 파장

소나무 납품에 전·현직 공무원이 연루된 사건과 관련해 영광군공무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영광군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달 28일 ‘백수 회전교차로 소나무 사건’과 관련, 향후 직원들의 대응 방안을 담은 성명서(논평)를 냈다. 

성명에 따르면 퇴직한 간부 공무원으로부터 자신의 소유 소나무를 납품하게 해 달라는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 조합원(직원)이 법원(1심)으로부터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이에 노조는 ‘소나무 사건’이 시작 된 지 1년 넘도록 조직과 담당 부서 간부공무원은 무슨 역할을 했는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며 퇴직 간부공무원의 부당한 납품부탁 배경과 그로 인한 짐을 혼자 다 짊어져야 하는지 의문 제기 등 이를 바로 잡아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여기에 일부 간부공무원의 인격 무시, 소통 부재 등을 거론하며 공무원이 공무원을 괴롭히는 갑질 자제를 간곡히 호소하기도 했다.

특히, 노조는 성명을 통해 일부 군청을 출입하는 기자를 비롯해 퇴직한 일부 간부공무원, 군청 주변에서 맴돌며 누구의 측근이자 실세라고 자칭하는 이들이 군정에 깊숙이 개입하여 이익을 추구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부 의원의 주민 숙원사업과 관련 있다는 언론기사 등을 거론하며 부정·부패는 반드시 밝혀진다고 경고 했다.

이와 관련 노조 측은 조합원들에게 더 이상 참거나 두려워하지 말라며 정당한 업무를 방해하는 어떤 세력도 단호히 배척하고, 갑질이나 인격모독, 외압이나 회유를 더 이상 숨기지 말고 적극 대처하길 주문했다. 노조는 증거를 수집해 신고할 것을 당부하며 이후 감사나 수사의뢰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공직사회 ‘갑’질 추방과 부정·부패를 척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소나무 사건 선고직후 뒤숭숭하던 공무원 조직 내에서는 이날 성명 직후 노조의 사전 조치 필요성 제기와 함께 기자들의 사이비성 태도와 갑질에 적극적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다.

영광군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공무원에서 시작됐지만 직원들 사이에서는 유사한 불만 및 문제 제기가 잇따르고 있다”며 “부정한 인권개입과 갑질 등에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