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민관조사단 흔들기에 국회항의 방문

한빛원전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국회를 방문해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및 보좌관들을 면담하고 한빛 3·4호기의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이날 범대위 공동위원장을 포함해 집행위원장 및 위원과 조사단실무위원, 주민참여단, 원전 전문가 등 17명이 함께했다. 범대위에 따르면 이날 이개호 장관을 비롯해 홍의락·위성곤·김성환· 이용주·박정·김삼화 의원 및 보좌관 등을 8차례 면담하고 송갑석 의원에게는 관련 서류를 제출했다.

범대위는 지난달 27일자 성명서 및 민관합동조사단의 구성배경 및 목적, 과정, 운영규약, 주민참여단 구성 및 운영세칙을 기준으로 한 조사활동의 목적에 따른 근본사항, 분과별 조사활동을 설명했다.

이날 범대위 공동위원장 및 집행위원장은 조사활동이 성과를 거두고 있음에도 국회에서 조사활동의 추진사항 보다는 조사단 구성과 자격, 활동비를 우선하고 있다조사 활동이 50% 이상 남았는데도 민간인 관련 자료 요구는 활동에 지장을 주거나 왜곡해 주민 갈등을 유발한다고 시정을 요구했다.

특히 범대위는 정확하지 않은 제보는 어렵게 구성된 민관합동조사 활동을 파괴하는 행위로 한빛원전 안전성확보도 보장 할 수 없다조사단 활동을 방해하고 주민갈등을 조장하는 핵 마피아의 준동에 흔들리지 말 것을 강력 요구했다.

이에 국회의원들은 지역주민들의 노력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의 활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이해와 협조 의사를 밝혔다.

대부분의 보좌관들도 국회의원들과 뜻을 같이하며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공감했지만 일부 보좌관은 지역에서 제보한 자료를 요구하고 검토 중에 있기에 협조를 바란다조사단 활동을 위축하거나 방해 의도는 없고 활동을 적극지지 한다고 밝혔다.

이날 범대위는 한빛원전 3·4호기 격납건물 콘크리트 공극 등 현안사항에 대해 국회에서 민관합동조사단과 대화하고 국회가 직접 국정조사를 조속히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지역 내 제보자가 누군지 여부에 따라 새로운 갈등도 우려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