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납건물 문제 핵심 구멍 놓고 부실공사 논란

짝퉁부품 사건 재등장과 한전KPS 비리 의혹

최근 콘크리트 구멍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한빛원전이 2018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원전 문제의 이슈로 떠올랐다.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따르면 최근 격납건물 내 콘크리트에서 깊이 38cm의 구멍과 그리스가 발견돼 논란이 됐던 한빛 4호기에 이어 한빛 2호기 격납건물 높이 13단 스티프너 주변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사이에서도 철판두께 부족과 구멍 18곳이 발견됐다. 구멍은 최대 깊이 18.8, 가로 40, 세로 6로 확인됐다. 한국형 원전인 3·4호기에 비해 비교적 건실하게 지었다는 2호기에서 결함이 발견된 것은 처음이다.

특히, 한빛원전 구멍 결함 문제 등은 국정감사에서도 핫이슈로 떠올랐다. 현재 한빛 4호기에서 발견된 구멍은 ‘L’자형 보강재 아래까지 콘크리트가 제대로 채워지지 않아 생긴 것으로 분석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공개한 1990년 당시 설계 변경 요청서는 당시 한국전력이 공사 기간을 줄이기 위해 보강재를 남겨달라고 요청했다는 지적이다. 하나를 제거하는데 3시간이 소요되는 보강재는 1808개가 설치됐다. 당시 보강재를 남겨두는 것으로 설계를 변경 승인하며 구멍을 우려해 콘크리트 타설에 주의토록 했지만 20년 넘도록 제대로 검사를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때문에 지난 8월 원전 이용률 저조는 과거 부실시공 등의 문제라고 밝힌 정부에 이어 한수원 사장도 12일 국정감사에서 과거 부실시공을 시인했다. 하지만, 당시 시공을 맡았던 현대건설 측은 설계에 따라 철저하게 시공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은 한빛원전 등 한수원 협력사로 발전소를 정비하는 공기업인 한전KPS 직원들이 시간외근무 수당을 착복하고, 자신의 친인척들을 채용했다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공공기관 비리 고발사이트인 레드휘슬제보를 조사하던 중 직원들이 허위 시간외 근무기록 작성 등으로 1,000억원대의 특별수당을 챙겼다는 의혹 제기에 한빛원전이 또 등장했다. 한전KPS는 자체 조사에 돌입했다.

이와는 별개로 지난 2013년 논란이 됐던 짝퉁부품 사건도 또다시 등장했다. 부산지검은 사기와 업무상 배임 혐의로 B사의 전 영업부장인 A씨를 구속했다고 11일 밝혔다. A씨는 201125월경 한빛원전과 비상디젤발전기 호스 부품 계약을 맺은 뒤 부산의 한 영세 공업사에 의뢰해 제작한 부품을 납품해 20여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