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화 연계 가로등 개선·간판정비 병행

건물 매입·철거 중장기 확장계획 수립해야

<>영광군이 사거리 일대에 50여억원을 투입해 가로정비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이와 연계한 장기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영광군에 따르면 군은 내년 총사업비 50여억원을 투입해 농협중앙회에서 학정교차로 구간을 대상으로 인도정비와 전선 지중화사업 등을 추진한다. 기존 루미나리에를 비롯해 가로수 등을 모두 제거하고 가로등을 신설하며, 전선은 땅속으로 묻는 지중화사업을 시작으로 인도 폭을 줄이되 턱을 도로 높이와 맞춰 주행차선 외에 양쪽으로 주정차 구간을 만드는 게 핵심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흉물이 된 루미나리에가 없어지는 것은 물론 가로등 설치로 분위기가 밝아지며 출퇴근 시간대면 불법주정차 차량 등에 얽혀 발생하는 최악의 교통체증도 해소될 것이란 기대다. 상가를 이용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던 통행불편 해소는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다만, 흉물 루미나리에에 10억을 날리고서야 바로잡아가는 이번 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공무원들 몇몇의 결정이 아닌 세심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는다.

루미나리에와 가로수를 정비해 확보한 공간에 가로등을 다시 설치할 경우 주정차 또는 보행 장애는 불가피해 정비 효과를 반감할 수 있다. 유럽 등 선진국 사례와 같이 상공에 케이블을 설치해 부상형 가로등을 설치하는 방식이나 상가 건물 옥상이나 벽에 거치형 가로등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가 필요하다. 건물주 동의를 구해야 하는 절차가 필요하지만 협조를 조건으로 상가들의 간판정비 사업을 지원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성사될 경우 이번 사업으로 인도가 좁아지고 가로등주 설치로 발생하는 장애도 해소되며, 이 구간은 부상형 야간조명 특성을 활용한 상가 활성화 프로그램 추진도 가능해진다. 물론 불법주정차 단속도 병행해야 한다.

특히, 이 구간과 사거리 일방통행 구간의 노후·빈상가를 매입해 철거해가는 방식으로 4차선을 확보하는 장기 도시계획을 수립 추진하는 방안도 제시된다. 현재 이곳 일대에는 빈상가가 수십동에 이를 정도로 상권이 침체됐다. 철거 공간을 임시주차장으로 활용하면서 단계적 사업을 추진해갈 경우 상가활성화와 도시정비가 동시에 가능해진다는 의미다. 단기에 효과를 내는 단발성 사업보다는 영광군의 미래를 반영한 중장기 계획이 시급한 이유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