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은 올해 미래 전략산업인 e-모빌리티 엑스포를 성공 개최 후 대형 국책사업 유치에 총력을 기했다. 매년 문제가 되는 한빛원전은 올해 5개호기가 동시 정지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고 원전 450억 상생사업은 지지부진하다. 확보된 치매전담 요양시설 국비 예산을 반납해 의혹을 샀고 소나무 사건엔 전현직 공무원이 연루됐다. 혈세 2억을 들인 드라마는 제작 후 방영이 지연됐고 역대 최대 짝퉁굴비 유통 사건도 터졌다. 그나마 먹는 물 부족사태는 태풍으로 해소 됐고 젓갈타운 갈등 문제도 실마리를 풀었다. 본지는 올해 성과와 반성을 통해 새해를 맞고자 한다. <편집자 주>

 

e-모빌리티 엑스포 성황 대형 국책사업 총력

대마산단 영광e-모빌리티연구센터 일대에서열린 ‘2018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87,000명 방문, 42개 기업과 2,830만 달러의 수출계약, 현장에서 초소형전기차 및 전기오토바이 등 890대를 판매해 총 92억원의 성과를 냈다. 관련 기업들이 산단 입주 의향을 보였으며, ()한국인공지능협회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우정사업본부와 우편집배용 스마트 e-모빌리티 보급 시범사업을 영광에서 추진한다. 또한, 서울 전자랜드가 e-모빌리티 제품을 공동판매 한다. 18개국 120개사가 참가한 기업 제품PR, 정부 정책 설명회, 전문가 학술대회 등은 e-모빌리티 산업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엑스포 성공개최를 계기로 군은 국비 확보를 통해 컨벤션센터, 혁신성장특구, 배후단지 조성과 보급 및 역량강화사업(R&D) 등도 추진한다.

 

한빛원전 5개호기 동시정지 초유 사태 맞아

콘크리트 구멍과 그리스 누유 등과 정비가 겹치면서 한빛원전 6개호기 중 5개호기가 동시에 정지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한빛원전은 927일 제12차 정비를 위해 5호기 가동을 정지했다. 8월부터 제24차 정비에 착수한 한빛 1호기는 철판두께 재검사 결과 미달 19개소와 그리스가 발견됐다. 7월부터 제23차 정비에 들어간 한빛 2호기도 13T자형 구조물 부위에서 철판두께 미달과 콘크리트 구멍이 발견됐다. 5월 제17차 정비에 착수했던 한빛 3호기도 최근 원안위 검사에서 최대 깊이 34.4cm 등 구멍 10곳과 그리스 누유 8곳이 발견됐다. 지난해 5월 제16차 정비에 들어갔던 한빛 4호기는 1년반 넘게 정지된 상태다. 격납건물에서 최대 길이 207cm, 깊이 38cm의 구멍과 그리스까지 발견 된데다 증기발생기 교체까지 맞물려 내년 상반기까지는 재가동이 힘들 전망이다. 지난달 5호기만 정비를 마치고 재가동에 들어갔다.

 

치매율 71%인데 치매전담요양시설 예산 반납

영광군은 정원 70명 규모의 치매전담 요양시설과 정원 40명 규모의 치매전담형 주·야간 보호시설을 신축할 수 있는 치매전담 요양시설 사업에 선정됐지만 돌연 사업비를 반납했다. 국비 21100만원에 도비와 군비 각각 26,250만원씩 총 262,600만원을 투입하는 이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치매국가책임제추진의 일환이다. 현재 영광군보건소 옆에 신축 중인 치매센터는 검사를 통해 경증일 경우 진행을 막는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중증은 치매전담 인력이 있는 전문 요양시설에 입소해 치매 부양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연계 사업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해부터 전국 보건소에 치매센터 건립·운영을 본격화했고 9월에는 전남도를 통해 치매전문 요양시설 수요조사에 나섰다. 당시 영광지역 65세 이상 노인 11%가 치매 노인이었으며, 요양시설 입소자 410명중 치매는 무려 294명으로 71.7%에 달했다.

 

역대 최대 짝퉁굴비 일당 적발 굴비산업 찬물

국내 주요언론들은 지난 6월 서울서부지검 식품의약조사부가 중국산 참조기를 영광굴비처럼 속여 판매한 혐의로 A씨 등 15개 업체 관계자 4명을 구속기소 하고 1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보도했다. A씨 등은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중국산 참조기 5,000톤을 영광산 굴비로 꾸며 대형 마트, 백화점, 홈쇼핑 등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들여온 중국산 참조기 가격은 25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A씨 등이 들여온 조기를 영광굴비로 둔갑시켜 시장에 판매한 금액은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최소 65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가짜 영광굴비 사건의 범행 규모로는 사상 최대 수준이다. 안 그래도 침체한 굴비산업에 찬물은 물론 지역 이미지까지 먹칠했다.

 

수천만원 소나무 납품에 전·현직 공무원 연루

광주지법은 퇴직한 전 공무원 B씨의 부탁을 받고 C업체에게 소나무 구입을 요구한 혐의로 기소된 공무원 A씨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지난 9월 선고했다. 검찰과 법원은 공무원 등이 직권을 남용해 시공업자로 하여금 다른 업자를 배제하고 B씨가 소유한 소나무를 구매·납품 하도록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를 적용했다. 다만, 법원은 공무원 A씨가 전직 공무원 B씨의 부탁으로 범행하고 소나무의 구매대금이 고액은 아닌 점은 정상 참작했지만 직권남용 정도나 그 수단의 불법성이 가볍지 않고 설계보다 작은 소나무가 납품돼 하자가 발생한 점을 감안했다. 이 사업은 높이 9~10m, 지름 70cm에 설계됐지만 지난해 식재된 소나무는 높이 8m에 지름은 55cm에 불과해 규격미달에 따른 납품 비리 의혹이 일면서 수사기관이 나섰다. 전문기관 감정가격은 1,729만원에 불과해 1,871만원을 빼고 정산한 뒤 지난해 6월 준공했지만 올해 좀벌레로 고사됐다.

 

먹는 물 가뭄사태 태풍 솔릭이 해갈 효자노릇

지난 823일 제주와 목포해안으로 북상했던 제19호 태풍 솔릭은 영광에서 최대 풍속 시속 50.7km를 기록하며 이틀간 130mm의 비를 뿌렸다. 상륙 전 강력한 바람과 물폭탄을 예고했던 솔릭은 제주에서 최대 시속 216km의 강풍과 13시간만에 1,000mm 수준의 폭우를 뿌리고 북상했지만 다행히 영광은 바람만 거셌을 뿐 큰 피해는 없었다. 특히, 두달여 동안 큰비가 내리질 않아 심각한 가뭄을 겪어온 영광지역은 해갈을 해준 효자 태풍이었다. 태풍 뒤에도 매일 36~57mm의 비가 내려 상수원도 대부분 만수돼 먹는 물 문제도 해결됐다. 당시, 영광군이 운용하고 있는 5대 취수원 저수율은 25.8%로 평년 57.4% 대비 45% 수준에 머물렀다. 일일 평균 공급량을 감안하면 136일을 버틸 수 있었지만 군민 절반가량이 생활하고 있는 영광읍 등에 먹는 물을 공급하고 있는 연암제의 경우 18~19% 수준이었다. 백수읍 대신제는 16% 등에 그쳐 제한급수까지 고려한 상황이었다.

 

의회·행정 짝짝꿍드라마 제작 겨우 방영

영광군이 특정 업체와 영광지역을 배경으로 한 16부작(30) 농촌드라마를 제작·방영 하는데 2억원을 지원하기로 계약한 것은 지난해 1219일이다. 당초 이 드라마는 유명 중견배우를 섭외해 중앙방송 방영(6020부작)으로 영광을 알리자는 목적이었지만 최종 계약은 전북지역 방송사를 통해 올해 상반기 아침시간에 방영하는 조건으로 축소됐다. 초창기 군의회에 보고될 당시보다 방송사가 제작에 참여하는 것도, 출연진도, 방영 방송사도 바뀌었지만 결국 업체와 영광군의 계약은 성사됐다. 올초 제작된 드라마는 상반기에 방영조차 못했지만 지원 금액을 모두 회수할 안전장치도 없었다. 과정에는 감시와 견제기능이 먹통이었다. 의회가 군에 드라마 촬영을 제안 독촉하고, 입법예고도 생략한 지원조례 제정, 조례 시행 이틀만에 예산 2억원 편성 요구 등 일사천리로 진행했지만 제작 드라마의 상반기 방영은 무산됐다. 최근에서야 한 방송사와 방영 협의가 진행 중이다.

 

군의회 원전 450억 상생사업비 수용했지만

영광군의회는 지난 2월 의장실에서 지역언론사를 상대로 영광핵발전소 안정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이 기자회견에서 주장한 내용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앞서 공동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상생사업 정치적 이용이나 고준위핵폐기물 시설 견학 등 지역정치권을 비판했다. 비판여론이 거세자 군의회는 한빛원전 지역상생자금 밀실야합, 해외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시찰 등의 내용을 부인했다. 상생사업은 영광군번영회 주관으로 군민토론회를 열어 결정한 뒤 900억원 규모의 제안서를 제출해 최근 환수원이 450억을 결정했다. 고준위핵폐기물 국내·외 사례조사도 군의원을 제외한다는 내용이었다. 다만, 의회는 이날 한수원이 지원 결정한 상생사업의 수용의사를 밝혔다. 450억 상생사업은 에너지 전문인력 양성 250, 농수축생산물 수도권 거점센터 100, 온배수 이용사업 및 저감대책 100, 한빛원전 임직원 사택 50~100세대 조성 등이다. 사업 추진은 제자리걸음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