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경제과>

최강훈 투자경제과장

지역화폐 발행·유통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영광군은 민선7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지역화폐 발행 사업을 2018년부터 준비하여 영광사랑상품권(이하 상품권)이라는 이름을 달고 201912일자로 판매를 개시하였다. 상품권은 영광 관내 NH농협 및 지역농·축협에서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개인이 구매할 경우 할인이 적용된다. 상품권은 영광군 관내에 가맹점으로 등록된 사업장에서 현금과 같이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와 사업자 양측에 이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와 관내 소비 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발판이 되도록 상품권 소비 촉진 방안을 강구하여 추진하고 가맹점 모집에 적극 나서겠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미래 성장 동력 연관 기업 적극 유치

4차 산업혁명을 기치로 내건 현 정부의 정책에 따라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e-모빌리티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으로 관련 기업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 우리 군은 민선7기 시작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를 군정 역점과제로 삼고 과감한 기업유치 전략을 펼친 결과 대마산업단지 분양률 81.5%를 달성하며 2018 전남도 투자유치종합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작년에는 무차입경영의 산실인 화천기공등 대형 기업을 대거 유치하였고, 호남 최초 초소형 전기차 생산기업인 캠시스가 착공하였다. 올해에는 캠시스의 준공 및 그린모빌리티, 대풍EV자동차 등 e-모빌리티 관련 기업이 속속들이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와 같이 대마산단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기여함은 물론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힘쓰겠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견실한 지역 기업 육성

대마산단 입주 기업들이 인력 고용 어려움의 원인으로 손꼽는 소속 근로자의 주거 안정화를 위해 올해부터 대마산단 지원시설 내 기숙사 입주 근로자에게 임차보증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새로이 시작하여 현재 지원 대상자를 모집 중에 있다. 영광군에 거주하는 청년 사업자를 대상으로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전남신용보증재단과 협약을 통한 신용보증 상품을 운용하여 성장 잠재력이 있는 청년 창업자의 성공을 유도하겠다.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신선농산물 수출물류비 지원, 투자유치기업 전기요금 보조금 지원, 이차보전 지원 등을 통해 견실한 지역 기업이 육성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구축 및 에너지 복지 확대

탈원전·기후변화에 따른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적극 대응하겠다.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에너지 기술 개발 및 에너지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겠다. 또한 군민의 에너지 자립률을 제고하고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 사업을 확장·지원하겠다. 고가의 난방유로 인한 주민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도시가스 공급관 설치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 취약계층에 난방유 지원, 에너지 바우처, 연탄 바우처 등을 지원하고, 노인복지센터 4개소에 LED조명을 설치하여 에너지 복지에 힘쓰겠다.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산업·농공단지 환경조성

산업·농공단지 정주여건 개선 및 입주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3개년 환경개선 사업을 2017년부터 추진하여 환경정비 사업 23(3014백만원)을 완료하였으며, 3개년 사업 마지막 해인 올해에도 923백만원을 투입하여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지역 균형발전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20171월부터 입지선정, 타당성 조사 용역 중에 있는 묘량 농공단지조성 사업면적:214,075(64,757) 2019년에는 실시계획 승인 고시 및 토지보상을 완료하고 2021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하여 산업용지의 안정적 공급과 인프라 구축을 통한 투자유치 확대와 고용 창출 및 군민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686,451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5,536

기업지원

2635

시장관리

13,421

에너지 관리

142,169

투자유치 활성화

136,626

산업단지 운영 활성화

221,616

농공지구조성

136,448

 
 

<이모빌리티산업과>

한재철 이모빌리티산업과장

2019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 성공 개최

작년에 처음 열린 2018 영광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의 성과를 기반으로 2019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 특히, 작년에 미비했던 점을 보완하여 모든 계층의 관람객들이 체험하고 즐기고 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양하고 내실있게 구성할 계획이다. 영광 e-모빌리티 엑스포는 현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중소중견기업 육성, 미래 친환경 스마트카 육성 정책과 맞물리면서 더욱 추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군은 2012년부터 전국 최초로 e-모빌리티라는 사업을 시작한 곳인 만큼, e-모빌리티 엑스포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e-모빌리티하면 영광이라고 말할 수 있도록 명실상부한 e-모빌리티 산업의 중심도시로 적극 육성하겠다.

스마트한 e-모빌리티 엑스포 홍보

역동적이고 스마트한 e-모빌리티 변화와 비전을 적극 홍보하고 전 국민의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더 새롭고 다양한 홍보방법을 활용할 계획이다. TV, 신문, 소식지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하여 엑스포 정보 전달에 주력하고 상호소통이 가능한 뉴미디어의 장점을 적극 활용한 실시간 정보제공으로 소통을 강화하겠다. 특히, 각종 홍보물에 QR코드를 삽입하여 언제 어디서나 엑스포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또한, 국내·외 관련 행사 참가 및 홍보관 운영을 통해 e-모빌리티 엑스포에 대한 관람욕구를 자극하여 많은 관람객들이 참여하는 성공적인 엑스포가 추진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

엑스포 배후 시설단지 조성 및 e-모빌리티 보급 활성화

우리군 e-모빌리티 산업 거점 지역 구축을 위해 e-모빌리티 엑스포 상시 개최 장소를 확보하겠다. e-모빌리티 지식산업센터 건립, e-모빌리티용 이차전지 고안전성 평가 연구센터 및 연관기업 비즈니스센터를 유치하는 등 사업비 약 90여억 원을 투입하여 15규모의 엑스포 배후 시설단지 조성하겠다. 또한, 전기자동차 60, 전기이륜차 50대 등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해 나가겠다. 전국최초 PM(personal mobility)보급 조례 마련을 통해 초소형 전기자동차 보급을 위한 지침을 수립하는 등 타 시군과 차별화되는 보급 사업을 통해 e-모빌리티 선도도시로써의 위상을 제고 하겠다.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e-모빌리티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관련 기업 및 기관을 유치할 수 있는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대마산업단지 일원에 연면적 18,000(지상4, 50) 규모의 영광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한다.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지식산업센터 건립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1차년도 국비예산 10억을 확보해놓은 상태이다. 2021년까지 최대 국비 160원을 지원받아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 건립을 토대로 e-모빌리티 관련 기업을 집적화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신규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겠다.

초소형 전기차 산업육성 서비스 지원 실증사업 추진

초소형전기차 성능 검증, 신뢰성 향상 및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을 위해 자동차부품연구원과 다수의 기업이 참여하는 2019년 산업부 신규 국고사업이다. 7년간 480억원의 규모로 영광, 나주에 300~400여대의 초소형전기차 및 다양한 e-모빌리티를 투입한다. 실제 도로 주행을 통해 차량 성능을 높이고, 공공용, 카훼어링, 물류배달, 소외 지역 이동, 관광지 이동 등 다양한 이동 서비스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이 사업을 통해 다양한 e-모빌리티가 영광 전역에서 운행될 것이고, 영광에서 개발한 서비스 모델이 앞으로 국내 새로운 e-모빌리티 교통문화의 발판이 될 것이다.

e-모빌리티 규제 자유 특구 지정 추진

현 정부정책의 중심기조 중 하나인 규제개혁, 미래 신산업 창출, 중소기업 육성 등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규제 자유 특구 사업을 2019년 신설하였다. 이 사업은 규제가 일시적으로 적용 배제되는 것뿐만 아니라 재정, 세제 지원, 정부 지역사업육성과 연계 등 국가적으로 광범위하게 지원이 가능하다. 이에 영광 전역을 e-모빌리티 규제 자유 특구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명실상부 국내 e-모빌리티 중심도시로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05,436

전략산업 지원

4,112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 개최

72,930

e-모빌리티 엑스포 홍보

9,432

e-모빌리티 엑스포 행사장 조성 및 주변 정비

4,025

e-모빌리티 엑스포 대외협력 지원

1,080

인력운영비

6,515

기본경비

7,342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