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환경과>

오창수 도시환경과장

영광읍 구 시가지도시재생 뉴딜사업추진

지속적인 인구감소와 버스터미널 이전, 5일 시장 폐쇄, 대신지구 택지개발사업 등으로 인한 상권 이동으로 영광읍 남천리, 도동리 일원의 구도심은 유동인구가 현저히 줄어들고 노후화 된 건축물과 골목상권의 침체로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구도심의 침체 및 공동화를 극복하고 주거환경개선 및 골목 상권의 회복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7월 국가 주요시책 사업 중의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응모한다. 2019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되면 4년 동안 국비 100, 지방비 66억 등 총 사업비 166억을 투입하여 역사와 문화·예술이 함께하는 주민 생활밀착형 사업과 놀이터, 화장실 등 공동이용시설과 도로, 주차장, 공원 등의 기반시설을 확충하겠다. 군은 지난해 926,000만원을 투입하여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계획 용역을 발주해 구도심 지역 주민설명회 및 도시재생대학을 운영 중이다. 1월 조직개편 인사에서 전담부서인 도시재생팀을 신설하는 한편 부군수를 단장으로 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T/F팀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등 공모사업 당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한 도시개발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소통 및 쾌적한 도시개발을 위해 올해에는 사업비 35억원을 투입하여 국제아파트~학정회전교차로 간 도로 확포장공사, 곧올재 도로개설공사 등 계속사업 18건과 천주교 옆 군계획도로 개설공사 등 신규사업 4건을 추진하겠다. 영광군과 함평군의 지역개발 연계사업으로 향화도항과 함평항 연계 해안도로 확포장 등 총사업비 23억원을 투입하여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추진한다. 농협중앙회~학정교차로 간 인도정비공사를 추진하여 구 시가지 주차난 해소 및 경관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도심지역 내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법성 뉴타운 공용주차장 조성사업 등 4건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하겠다.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으로 삶의 질 향상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의 대기오염에 대응하기 위하여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에 8400만원을 투입하여 건설기계(덤프트럭, 콘크리트믹서트럭, 콘크리트펌프트럭)까지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LPG화물차 신차 구입에 800만원,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사업에 1,000만원, 취약계층 친환경보일러 보급 시범사업에 480만원, 미세먼지 마스크 보급사업에 1,900만원을 투입하겠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 취약계층인 어린이, 노약자 등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겠다. 또한 영광읍사무소 옥상에 대기오염측정망과 연계한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사업에 2,000만원을 투입하여 상시 측정한 대기오염 정보를 군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겠다.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점검 강화와 슬레이트 철거

환경오염행위 사전예방 활동으로 환경오염을 최소화 하고자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정상가동 여부를 수시로 점검하겠다. 환경관리인에 대한 환경교육을 실시하여 주민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장마철과 명절 전후 등 단속이 취약한 시기에 환경오염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후 슬레이트 철거 지원사업에 49,500만원을 투입하여 주택 지붕재와 벽체로 사용된 석면슬레이트 처리비용을 지원하겠다.

깨끗하고 살기 좋은 영광 만들기 지속 추진

깨끗하고 살기 좋은 영광 만들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생활쓰레기 불법투기지역에 대한 지도와 단속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 규격봉투사용과 분리배출 홍보 등 주민계도 활동도 병행하는 현장 위주의 행정을 추진하겠다. 특히, 영농폐기물 수집 장려금 1900만원을 확보하여 1,400여 톤에 대한 영농폐기물에 장려금을 지급하여 농촌지역에서 발생하는 영농폐기물의 수거에 노력하겠다. 식물쓰레기 배출업소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배출량 감소를 통한 환경보호와 처리비용 절감을 위해 일반음식점과 학교,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병원 등과 같은 집단급식소에 음식물 쓰레기 감량기 10대를 시범사업으로 보급 지원하겠다. 환경관리센터 소각시설에 대한 계획예방정비 4회와 기술진단을 실시하여 우리 군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12,000여 톤을 위생적으로 처리하겠다. 향후 소각시설 증설을 통해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에 기여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1016,293

군계획시설사업

450,932

환경보전기반조성

195,957

야생동물 보호

12,540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관리 통합지도점검

52,319

생활폐기물 적정관리

194,455

환경보전활동 지원

111,434

 

<보건소>

조용숙 보건소장

고품질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기반 확충

공공보건기관의 운영관리 및 시설개선과 의료장비 확충으로 쾌적한 진료환경을 조성하고 혈액검사, X-선 촬영 등 각종 검사 및 건강 진단을 위해 방문하는 민원인들에게 친절한 서비스와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또한, 영광군의 읍면중 노인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군남면에 보건지소를 신축하여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등 포괄적인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다. 지역사회 중추적인 보건센터로 군민중심의 보건행정을 펼쳐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한 양질의 맞춤형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불법 의료행위 근절 및 응급처치 역량 강화

·약업소의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불법의료 행위와 의약품의 불법 유통·판매 행위를 근절 및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다. 마약류 취급업소 및 양귀비의 밀경작 행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하여 건전한 사회풍토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심정지 등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주민들의 응급처치 역량을 강화하겠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정화조, 하수구, 웅덩이, 아파트 지하주차장, 인구밀집지역 등 취약지역의 철저한 방역소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군민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터전을 만들어 나가겠다.

감염병 감시대응체계 강화로 군민 건강보호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교육 홍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군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조기발견을 위해 역학조사반 상시운영 등 각종 감염병 검사와 질병정보 모니터링망을 활용한 24시간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 급성 감염병 및 신종 감염병에 대한 실시간 추적관리를 통해 신속한 대응, 대처를 강화하겠다. 감염병 발생 취약지에 대한 지속적인 방역소독으로 위생해충을 구제하여 감염병 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겠다. 또한, 결핵조기 발견 및 선제적 결핵 예방을 위하여 만65세 이상 노인결핵전수검진과 의료기관 근무자 등에 대하여 잠복결핵검진을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군민의 면역력 증대를 위해 국가필수예방접종 등 46,000여명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국가선택예방접종인 13가 폐렴구균, 대상포진, 로타바이러스 3종에 대해 생활보호수급자에게도 무료 실시해 비용부담을 경감시키겠다. 예방접종 완전 접종률 향상을 위해 문자 발송 및 노인영유아 예방접종안내 엽서발송 등 적극적인 감염병 예방활동으로 감염병 없는 건강한 영광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취약계층 주민의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및 보건소 내외 자원과의 연계를 통한 대상자의 외부활동 확대 등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겠다. 부모님 건강 알림서비, 장애발생예방 인식개선교육, 장애인·고혈압·당뇨환자 건강교실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 등을 통한 포괄적인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으로 건강수명을 연장하겠다. 또한, 한의약건강증진사업을 통해 생애주기별(영유아,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등) 프로그램 운영으로 군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 찾아가는 이동보건소 운영으로 노인인구 및 교통 약자에 대한 의료 취약성을 해소시키고 건강에 대한 관심촉구로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건강생활실천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생활 영위

군민의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경로당 30개소를 선정 방문하여 행복한 건강교실 운영, 대사증후군 원스톱서비스, 생활 속의 나트륨 줄이기 등을 추진하겠다. 또한 금연사업 일환으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을 실시하여 금연 실천을 유도하고 금연 환경을 조성하여 직·접흡연으로부터 노출을 최소화 하겠다. 임산부 및 영유아의 영양문제를 해결하고 식생활 관리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영양플러스 사업과 미숙아 의료비 지원 및 선천성 기형아 검사 등을 실시하여 건강증진에 기여할 계획이다. 희귀질환, 암 치료비지원, 재가암 환자관리 등의 의료비 지원을 통하여 대상자와 가족의 사회 경제적·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겠다. 5대 국가암인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 대장암 검진대상자 15,000여명을 대상으로 조기검진을 실시하도록 하여 건강위험요인을 최소화하겠다.

치매환자 종합지원 체계구축 및 정신건강사업 강화

치매예방, 상담, 조기진단 및 교육, 인지재활 프로그램 운영 등 치매통합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치매예방은 물론 노후의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 치매안심센터 운영으로 치매편견 해소 및 환자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정신질환의 예방·치료, 정신질환자의 재활과 정신건강 친화적 환경 조성으로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겠다. 사전 예방적 자살예방사업 추진으로 군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여 생명존중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앞장서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액

합계

801,209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105,589

보건의료서비스 지원

68,456

의약관리 및 방역소독

32,377

감염병 예방관리

171,431

방문보건사업

38,368

정신·치매예방관리사업

148,528

지역사회통합건강증진사업

74,213

건강증진사업

46,886

모자보건사업

115,361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