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조건 무시한 정치인들 화장장 추가 발언

4년여 간 준비해온 공든 탑무너뜨릴 우려

행정기관이 추진하는 정책의 핵심은 신뢰로부터 출발한다. 어렵사리 출발하는 사업일수록 신뢰가 중요하지만 이를 단번에 무너트릴 수 있는 정치인들의 발언이 우려를 낳고 있다.

영광군은 지난 11일 오후 2시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김준성 군수, 군의회 장기소 부의장, 장영진 산업건설위원장을 비롯해 주요 실과장 및 읍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영광군 공설추모공원 입지타당성 조사용역중간보고회를 열었다.

이 사업은 군남면 대덕리 산 26부지 내에 총사업비 98억원을 투입해 봉안당 2만기와 잔디·수목장 등 자연장지 24,200기를 포함, 44,200기 규모의 추모공원을 조성하는 계획이다.

용역은 30년 후 9,237기의 누적수요를 예측해 여유분을 포함, 1단계는 618,400만원을 투입해 23,150기를 우선 조성하고 이후 상황에 따라 2단계 362,100만원을 투입해 나머지를 조성하는 안이다.

앞서 영광군은 지난 2016년 용역을 통해 장사시설 적정 누적규모를 봉안시설 19,063, 자연장지 25,696기로 산정했었다. 이후 군은 당시부터 화장장을 겸한 추모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타지역 벤치마킹을 다니며 사업추진에 주력했지만 혐오 시설이란 이미지를 넘지 못했다. 결국 군은 2017년 화장장을 제외한 봉안 및 자연장지만 갖춘 추모공원과 주민 소득사업을 겸한 인센티브(10)를 제시하는 안을 계획한 뒤 이를 골자로 부지 공모를 추진했다. 이마저도 무산을 거듭하자 군은 2차례의 주민 설명회와 3차례의 공모를 더해 지난해에 들어서서야 겨우 부지를 특정하고 입지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공모안의 핵심인 화장장 없는 추모공원과 주민 인센티브를 유지했다. 이에 용역사는 중간보고를 통해 토지이용 현황 및 장사 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른 10여가지 관련법을 검토한 결과 제약사항은 없는 것으로 결론 냈다. 하지만, 사업비 추산 내역에 주민 인센티브 관련 사항은 없으며, 일부 정치인 및 간부들조차 화장장을 추가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쏟아내 신뢰성 우려를 낳고 있다.

영광군 관계자는 당초 공모 내용과 같이 화장장을 제외한 추모공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만약 화장장을 추가해야 한다면 재공모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