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래/ 영광소방서장

봄철인 3~4월은 산행인구 증가와 영농시기를 맞이하여 불씨 취급이 많아지고 특히 날씨 변화가 심한 건조기로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한 계절이기도 하다. 최근 발생한 강화도 진강산 산불은 강한바람에 임야 약 50ha를 태우고 2천명이 투입돼 19시간만에 진화하였다.

산불은 한번 나면 광범위하고 급속하게 번지고 진입이 곤란하여 초동진화도 어렵지만 원상태로 복구하는데는 더더욱 어렵다. 특히 야간산불은 진화장비 및 인력동원 한계로 진화에 어려움이 있어 대형산불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

산불은 대부분 사람의 인위적인 요인(과실부주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 건조한 봄철 산불예방을 위해서는 화기 및 인화물질을 소지하지 않고 흡연이나 취사행위 등 화기취급을 하지 않아야 한다. 아울러 산 아래서 논밭두렁 소각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봄에 산불이 발생한 뒤 여름에 비가 많이 내리면 대부분 큰 산사태로 인하여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산이 인간에게 선물하는 자원확보, 재해방지, 건강증진, 야생동물의 보금자리 등 갖가지 기능이 상실된다.

산불로 망가진 산을 회복하는데는 최소 30년이 소요된다고 한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생각으로 수십 년간 가꿔온 자연이 파괴될 지도 모른다. 산불예방에 일반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지속적인 산불예방 홍보를 통한 협조와 노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