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정으로 지은 희망이네집 입주식서 ‘눈시울’

지역사회 온정으로 지은 희망이네 보금자리 마련 프로젝트가 마무리됐다. 영광군은 지난 10일 오후 2시 반 묘량면 한마을에서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생활하던 통합사례관리대상자인 희망이네(가명) 신축(65) 주택 입주식을 열었다. 지난 201710월 희망이네를 사례관리대상자로 선정하고 지난해 12월 공식모금활동을 시작한지 6개월여만이다.

이날 입주식에는 희망이네 가족과 마을주민들을 비롯해 강영구 부군수와 사회복지과, 묘량면장 및 묘량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직원들이 참석했다.

특히, 희망이네 보금자리 관련 초록우산어린이재단전남지역본부 및 영광후원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불갑사, 한전KPS 한빛 1·2·3사업처, 국토정보공사, 성운종합건설, K&P건축사무소, 영광신문, 중앙전기, 전남금융상담복지센터, 영광군청소년상담센터, 영광지역자활센터 관계자 등 50여명이 함께했다. 이들 기관 및 기업, 단체 등은 희망이네 집을 짓는데 필요한 건축비(9,104만원) 모금운동 참여와 홍보부터 법적인 지원과 건축설계·공사(재능기부 1,730만원) 등에 참여한 곳들이다. 모금액과는 별도로 청소년센터가 추진한 희망이네 돕기 티켓 판매 수익금과 정주새마을금고 측 도움으로 생활에 필요한 냉장고, 세탁기, TV, 밥솥 등 가전과 가구 등이 지원되기도 했다.

이날 많은 방문객들의 온정 속에서 진행된 입주식에서 희망이 아버지는 감사합니다. 보답하며 살겠습니다, 감사인사 중에 눈시울을 붉히는 등 목이 메어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현관 입구에 명패를 붙이는 과정에는 축하와 격려가 이어졌으며, 많은 손님들을 맞은 음식 봉사는 백수읍어머니봉사대가 맡았다.

주거 붕괴 위험과 정서적 불안정 등 위기가정으로 발굴된 희망이는 아동시설에 입소했지만 어머니마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고 아버지의 경제활동 한계까지 겹치면서 상황이 악화됐다. 영광군의 사례관리 등 사연이 본지 등을 통해 알려지자 지역사회 온정이 이어졌다.

영광군 관계자는 희망이네 보금자리 마련에 함께한 지역사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민관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하는 등 온정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