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지자체-학교-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해 나가야 한다”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김준석)은 지난 17일과 18일 양일간 영광마을학교 운영자, 지역사회 활동가, 학교업무담당자 등 25여명을 대상으로 마을학교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이번 견학은 시작단계인 영광마을학교 운영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마을학교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 지역 시민단체 활동가 등을 초청하여 운영 역량을 강화하고, 타지역 우수 마을학교를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기 위해 열었다.

첫 번째로는 경기도 용인의 포곡중학교를 방문하여 포곡읍 마을교육복지협의체 김귀엽 사무국장으로부터 마을협의체 구성 단계부터 지역사회와 마을이 함께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의 마을학교 운영사례를 청취했다. 이어 용인의 꿈꾸는 도자예술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조영일 교장으로부터 실제 운영과정 및 사례 등을 질의 응답을 통해 직접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성남 LAMP 꿈의학교 안상국 교장의 강의를 통해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학교의 의미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견학에 참가한 한 운영자는 마을학교의 여러 사례를 통해 우리 학교가 지역민, 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서로 상생하고, 학교도 살릴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됐다고 말했다.

영광교육지원청 김준석 교육장은 마을교육 공동체 활성화는 누구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힘든 일이다교육청-지자체-학교-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하여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