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금융감독원장 후보 거론 등 두터운 신임 받아

영광출신 김오수(56사진) 법무부 차관이 검찰총장 유력 후보군 명단에 오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오는 7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58·사법연수원 18)의 후임자를 추천받는 천거 절차가 지난 20일 마무리됐다.

법무부는 지난 13일부터 법조 경력 15년 이상의 제청 대상자를 천거 받아왔고 이날 오후 6시까지 비공개 서면 천거서를 접수했다.

각종 단체와 개인이 현직 고검장급 등 십수명을 법무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변호사협회도 지난 2주간 전국 변호사들을 대상으로 적임자 추천을 받은 뒤 회의를 거쳐 후보자를 천거했다.

천거 절차를 마무리한 법무부는 이들 가운데 심사 대상자를 추려 정상명 전 검찰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검찰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에 제시한다.

이후 추천위가 심사 대상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해 3명 이상을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하면 법무부 장관이 그중 검찰총장 후보자를 대통령에게 제청한다.

차기 총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 최대의 당면 과제이자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검찰개혁을 완수할 수 있는 인물이 임명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유력 후보군으로는 봉욱 대검찰청 차장검사(54·19)와 조은석 법무연수원장(54·19), 김오수 법무부 차관(56·20), 이금로 수원고검장(54·20)이 오르내리고 있다.

봉 차장은 서울 출신으로, 검찰내 대표적인 '기획통'으로 꼽힌다. 전남 장성 출신의 조 원장은 2014년 세월호 사고 당시 해양경찰 수사를 지휘한 '특수통'이다. 이금로 초대 수원고검장은 충북 증평 출신으로, 대검 수사기획관·서울중앙지검 2차장검사 등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고, 김오수 차관은 전남 영광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금융감독원장 후보로 거론됐을 만큼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