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너머의 교육 현장에서

성지송학중학교(교장 박주호)는 최근 교과융합 팀프로젝트(이하 팀프)로 아이들의 들뜬 웃음소리와 분주한 발걸음으로 북적이는 아침을 맞았다. 이번 팀프는 교과별로 주제에 따른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교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교 밖 실제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운영하는 체험형 프로젝트 수업이다. , 무학년제로 실시되며 선후배간의 교류와 협동을 이루어 팀워크를 형성한다. 이에, 학생이 스스로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와 진로탐색을 하도록 하는 데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올해는 총 10개의 팀이 꾸려졌다.

 

1. 영광에 살어리랏다

국어과는 영광의 문화유적지를 답사하며 내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향상 시키고, 영광의 멋과 아름다운 자연을 맘껏 느꼈다. 오전에 백수읍에서 정유재란 열부순절비를 답사하며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창작된 문학작품 최척전을 감상하고, 노을 전시관에서 서해안의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하며 VR체험을 했다. , 법성읍 백제불교 최초 도래지를 방문해 백제불교의 시초에 대해 학습하며 살아 숨 쉬는 문학교육을 함께 했다. 오후에는 불갑 저수지에서 수상스키 체험을 하면서 생동함 넘치는 하루를 보냈다.

2. 수학 놀이터

수학과는 나주 수학체험 센터를 방문해, 여러 모양의 정다면체 만들기, 커피향이 나는 모형 방향제 만들기, 스트링아트를 활용한 드림케처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을 하며 수학에 대해 재미를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수학적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생활 속의 장치들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우리 생활이 수학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실생활에서 수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수학교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

3. 광주역사문화탐방

사회·역사과는 광주 양림동 일대를 중심으로 남광주시장, 이장우 가옥, 한희원미술관, 다형다방, 펭귄마을 둘러보기, 근대건축물 투어를 통해 광주 근대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사회 견문을 넓히는 시간을 보냈다.

4. SW야 놀자~

정보과는 아두이노를 이용해 오르골을 제작했다. 외부 전문 강사를 섭외해 아두이노 동작원리와 제어구조, 변수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음계를 이용해 노래를 재생해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만들어낸 산출물의 결과를 보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소프트웨어 수업에 흥미를 고취하는 시간이 됐다.

5. 나는 개성 있는 뮤지컬 배우

음악과는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뮤지컬 마틸다’ ‘빌리엘리어트의 넘버, 댄스, 장면 등을 배우고 각자 역할을 나눠 직접 연기를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뮤지컬에 대한 기본 지식과 호흡 및 발성법, 바른 자세 등을 익히며 전문적인 교육 속에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내며 자신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었던 보람된 시간이었다.

6. 영화와 함께하는 여가생활

체육과는 영광군 생태의 보고인 불갑산을 등반하고 수변공원을 걸을 계획을 세웠지만, 비가 온 관계로 광주에서의 문화·예술 체험과 지평선중학교 방문으로 프로젝트를 변경해 진행했다. 광주에서 친구들과 영화를 보며 함께하는 여가생활의 즐거움을 알고, 본교와 같은 교립 대안학교인 지평선중·고등학교를 방문해, 다른 대안학교의 생활을 직접 보고 느끼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7. DIY. 내가 만드는 가구

진로과는 광주 청소년 삶 디자인센터를 방문해 생활에 필요한 가구를 스스로 구상하고 설계해 제작하는 과정을 배웠다. 사전 설계에서부터 강사와 사전 조율 과정을 충분히 가지며 보완작업을 거쳐, 실제 제작에 참여해 사물함, 서랍, 의자 등 목재 가구를 손수 만들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목재를 다루는 직업에 대한 여러 지식과 기술, 장비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며 목공예 분야의 진로직업 탐구가 함께 이루어졌다.

8. 방송·영상 크리에이터

영어과는 목포 전남 교육미디어센터와 광주 시민방송국을 방문해 방송제작과 영상편집 활동으로 방송 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둠별로 방송 제작 실습에 참여하며 소통, 공감 협업 능력을 기르고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통해 방송 및 영상 분야에 대한 소질 및 적성을 계발하고 제작 활동의 즐거움과 보람을 느낀 시간이었다. 이를 통해 영상방송 체험 및 라디오 방송 제작 활동과 관련된 방송 직업에 대한 가치관과 이해의 폭을 넓히며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고 자기 주도적으로 진도를 탐색하는 경험을 했다.

9. 사진은 감각입니다!

과학과는 신안군 1004대교와 암태 안좌도를 방문해 다양한 장소에서 사진을 촬영했다. 전문사진가를 초빙해 카메라 초점 잡는 법, 셔터 누르는 방법, 빛 조절, 카메라 잡는 방법들을 배우고 다양한 서각 작품을 촬영하며 사진이 주는 흥미로움을 느꼈다. , 한국의 피카소라 일컫는 김환기화백의 고택에서 정원과 마당, 마루에서 촬영이 이루어져 다양한 풍경사진을 촬영하고 또, 친구들을 서로 찍어주며 인물 사진을 찍는 법도 익혔다.

10. 천연염색과 꽃차 시음

미술과는 나주 천연염색 박물관을 방문해 전통적인 염색작품과 제작 기법, 형태 관찰, 염색의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전통 염료의 성질과 제작 방법을 배우며 천연 염색을 체험했다. , 꽃다비 한국 꽃차 문화교육원을 방문해, 꽃차 소믈리에 체험을 했다. 전문 소믈리에와의 만남을 통해 진로 방향 과정 등이 담긴 직업인 인터뷰 시간을 가지며 진로탐색이 이루어졌고, 재배된 식용차를 활용한 꽃차 소믈리에 체험을 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