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25일 특구지정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에서는 그동안의 경과와 앞으로 추진할 주요 사업계획을 밝혀 희망적이다.

e-모빌리티 산업의 특구 지정은 우리군의 미래를 책임질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는데 한층 더 기대치를 높여주고 있다.

중소벤쳐기업부는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 영광군 전역을 비롯해 자동차와 자전거 전용도로가 있는 목포시, 신안군 압해대교 일원 등을 지정했다.

이에 영광군은 오는 2023년까지 국비 285억과 지방비 81, 민자 41억 등 총 407억원을 투입해 규제샌드박스 실증사업 12건 등을 추진한다. 중요한 부문은 27개 회사와 7개 기관이 함께 참여해 특구 사업을 진행한다. 이번에 특구사업자로 지정된 27개 기업들은 1년 이내 영광군에 본사 혹은 지사나 공장을 이전해야 한다. 실행되면 대마전기자동차산업단지는 e-모빌리티 관련 기업들로 집적화 될 것이 확실하다.

특구 사업자들에겐 연구와 개발 및 실증할 수 있는 종합 테스트베드가 제공되며, 신기술과 제품 개발 등 획기적인 산업구조 형성이 기대된다.

e-모빌리티 산업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규제 때문에 개발과 생산이 정체되면서 미래를 만들지 못한 실정이었다.

초소형전기차의 자동차 전용도로 진입 규제는 물론 4륜형 전기이륜차의 물품 적재를 금지하고 모터출력 제한 및 개인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운행제한 등이다.

특히 스마트개인용이동수단(PM)을 이용하는데 원동기면허를 취득해야 한다는 현실성 없는 규제 때문에 업계의 발전을 가로막는 장벽이었다.

군은 이 같은 업계의 숙원을 해결키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에 규제혁신을 줄기차게 요구했다. 지난 3월에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계획안을 제출해 관계부처와 장시간의 협의 등을 거친 끝에 규제자유특구를 성사시킨 것이다.

특구 지정으로 영광군은 국내 최대 e-모빌리티 산업기반 구축 연관 사업을 선점했다. 이제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등 미래 개인이동차량 산업 육성을 위해 유관기관은 물론 연관기업유치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세수 증대효과를 가져와야 한다.

군은 특구 지정으로 인한 생산유발 1,753억원, 부가가치 유발 480억원, 고용 유발 432명의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모빌리티 산업이 영광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을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한다. 그러나 특구 지정을 발판삼아 민관이 함께 노력한다면 그 꿈은 이루어 질수도 있음을 예감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