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공동행동으로 33개 단체 연대

원전 앞서 조기폐쇄 촉구 등 규탄대회

한빛1호기 열출력 급등사건으로 촉발된 폐쇄 운동이 호남권으로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한빛핵발전소 1·3·4호기 폐쇄를 위한 범시민 비상회의인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은 각계 시민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8일 오전 10시반 한빛원전 정문 앞에서 한빛 1호기 재가동 결정 규탄대회를 열었다.

공동행동은 이날 성명을 통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9일 한빛 1호기 출력 급상승 사건 특별조사 결과와 재발방지대책을 심의·의결하며 주제어실에 CCTV 설치확인이 되면 재가동을 허용 하겠다는 결정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의 주요 원인을 인적 오류로 규정하면서도 재발방지대책 타당성 검증 과정 없이 이행되기 전인데도 CCTV만 설치하면 재가동을 허용하겠다는 결정은 무책임하고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안위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 없고 재발방지대책으로 발표한 4개 분야 26개 과제 역시 졸려하다며 조사결과 주민 설명회나 민관대책위원회와도 충분한 합의 없이 승인·발표됐다고 밝혔다.

특히, 공동행동은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기술판단에 따른 규제조치 등 위험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에 대한 핵심대책이 빠져있다며 원안위 대책은 사고 시 경위파악에 초점을 둔 것이지 근본적 대책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한 명확한 원인규명과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 대책을 충분히 검토·수립하되 그 전까지 1호기 무기한 정지 및 주민들의 승인 없이 재가동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빛 1·3·4호기 폐쇄, 엉터리 원안위 해체, 허술운영 발전자격 없는 1호기 폐쇄등 다양한 문구의 팻말을 든 채 한빛 1호기 재가동 결정 규탄, 정부에 원안위를 포함한 진상 재조사, 안전성 확보되지 않은 1호기 재가동 반대 구호 등을 외쳤다. 이후 원전 정문 앞에서 영광읍으로 이동한 이들은 KT&G 사거리에서 만남의 광장을 거쳐 군청 앞까지 거리행진 후 규탄대회를 마무리했다.

한편, 호남권공동행동은 영광·고창을 포함해 광주·전남·전북 지역 환경단체와 천주교·원불교·불교 등 종교단체, 민중당·정의당·녹색당 진보정당, YWCA· YMCA 및 여성단체 등 33개 단체가 원전 대응을 위해 연대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