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 3·4호기 부실공사 책임규명 토론회

시공사에 구상권·총리실 특별진상조사 등

한빛 3·4호기 부실공사 책임규명 대책 토론회가 지난 8일 영광농협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영광군번영회(박용구 회장)가 주최하고 한빛원전범군민대책위원회 참여, 영광군과 군의회 후원으로 열린 토론회는 김준성 군수, 강필구 의장, 장세일 도의원, 지역농협장, 원전 관련 단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군번영회는 이날 1990년 건설당시부터 부실시공 등 안전문제를 제기했으나 이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해 25년이 지난 최근 민관합동조사단 활동 결과에서 확인돼 그 책임을 규명하고고 앞으로의 대책을 강구하는 토론회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빛원전 사태 안전한가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한병섭 원자력안전연구소장은 격납건물 철판 부식과 콘크리트 부실시공, 증기발생기 부실 설계·제작·운영, 한빛 1호기 과출력, 3호기 종합누설률시험(ILRT) 실패 등 한빛원전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했다. 한 소장은 다중방벽이 무너졌다며 한빛 및 해외사례를 토대로 모든 부실에 대한 안전성 주장 근거제시와 수십년간 방치된 안전성의 정량평가,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대책 및 책임 등을 요구했다. 이를 위해 안전성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 필요 및 원전 운영 규제개선, 안전문화와 도덕성 회복 특단조치, 주요 안전성을 위협하는 원전의 가동불가 및 폐로, 국민 생존권 확보, 미확인 안전현안 종결 전 신규 원전 추가 운영 불가원칙 필요성을 제시했다.

부실시공 및 규제실패에 대한 영광군민의 입장과 요구를 주제로 한 황대권 영광핵발전소안전성확보를 위한 공동행동 대표는 한빛 3·4호기 수주과정 의혹, 콘크리트 및 배관작업 부실공사, 부실작업을 지적했다. 황 대표는 현 규제기관을 제외한 원전건설 전 과정 진상조사, 격납건물 전수조사, 시공사 책임 및 구상권 청구 등 총리실 주관 특별진상조사팀을 통한 조사 및 보수·건전성평가를 주장했다.

한빛 3·4호기 사태에서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주제 발표한 이정윤 원자력안전과미래 대표는 설계상 결함을 내부에 두고 추진한 한빛 3·4호기는 증기발생기 교체는 물론 격납건물 콘크리트에 깊이 157cm 공극이 발견되는 등 부실시공 문제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안전은 투명성, 객관성, 전문성을 기반으로 소통을 통해 쌓아올린 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며 신뢰를 받지 못하는 원전은 안전하지 않은 원전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