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대 중 51대, 7일부터 2차 모집 착수

영광군이 전기자전거와 퀵보드 보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예상과는 달리 신청이 저조했다.

영광군에 따르면 지난달 31일까지 전기자전거와 전기퀵보드 등 개인형이동수단(PM) 구매 보조금 지원사업 접수를 마감한 결과 신청자는 모두 52명에 그쳤다.

영광군은 세대당 1명에 한해 공고한 해당 제품을 구입할 경우 30만원씩 총 200대를 보급하는 지원사업을 지난달 17일부터 군청 및 읍면별로 신청을 받아왔었다. 선정 결과 전기퀵보드가 31, 전기자전거 20대로 파악됐으며 읍면별로는 영광읍 22, 홍농읍 10, 백수·불갑·군남 각 4, 군서 3, 묘량 2, 염산·법성 각 1대 순으로 나타났다. 신청자 중 자격요건을 살펴본 결과 1명이 탈락해 실제 지원대상으로 확정된 경우는 51명에 불과하다.

이처럼 예상과는 달리 신청이 저조한 것은 우선 영광군이 안전을 위해 KC인증 획득 및 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가입 제조사 제품 등으로 구입 제품을 한정하면서 선택의 폭이 좁다는 점이다. 실제, 퀵보드의 경우 6개사 13, 자전거 4개사 16개 등 총 9개사(중복 1) 29개 제품이다. 세그웨이 같은 직립형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이 보급 대상에 포함되질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한, 군에 1년 이상 거주하되 원동기 면허 이상 소유해야 하거나 가정에 한해 세대 중 1대만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 시 대마산단에 있는 e-모빌리티연구센터에서 PM안전교육을 받은 뒤 교육 이수증까지 첨부해야 한다. 보조금 대상에 선정되더라도 신청서, 청렴이행서약서, 보조금교부신청서, 사업계획서, 보조금 지급 청구서, 실적보고 및 정산서, 보조금 지급 위임장 등 복잡한 신청 서류와 보급 뒤에는 이용현황보고까지 해야 하는 조건이다.

보조금 집행 절차라고는 하지만 30만원을 지원받기 위해 제품 선택권이 제한되고 복잡한 서류절차와 사전 교육 및 사후 보고까지 감수하기에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군은 개인형이동수단 구매 보조금 지원사업을 기존 가정에서 법인이나 사업체까지 확대하는 등 일부 계획을 수정해 7일 선정자 공고 및 나머지 150여대를 추가 접수(문의 이모빌리티산업과 061-350-4747)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