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이 각종 정부 공모사업에서 914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했다고 밝혔다.

군이 지난 9월말까지의 공모사업 추진 실적을 집계한 결과 47건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도비 등 외부재원 637억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914억원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공모사업 중 행정안전부의 출산 대응 모델 육성 사업비’ 32억원과 농림축산식품부의 묘량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비’ 40억원이 가장 큰 수확이며, 전남도의 남도명품길 조성 사업비’ 14억원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군은 최근 국·도비 보조금 교부가 공모 위주로 변화하는 흐름에 빠르게 대처해 상당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47건의 공모사업은 인구와 일자리대책은 물론 문화와 관광 분야가 각각 9건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e-모빌리티산업과 산림 분야가 차지했다는 설명이다. 군은 지난 2017년에 공모사업 관리 규정을 제정했다. 공직자들에게 공모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집중 행정으로 외부재원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한빛원전의 장기간 가동 중단으로 인한 지방세수가 감소하면서 영광군 재정 운영의 어려움을 일부나마 해소하는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보인다.

이제 군은 공모사업 성과를 토대로 지역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에 주력해야 한다. 최근 보도에 의하면 전남지역 자치단체에서 신산업 유치와 지역개발에 엄청난 노력이 눈에 들어온다.

나주의 한전공대 설립과 에너지융복합단지 조성을 비롯하여 무안공항 활성화, 신안의 해상풍력 클러스터 조성 등이다. 이제 우리 영광은 그동안 한빛원전에 너무 과도하게 기대면서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빛원은 6년 뒤인 2025년에는 한빛 1호기, 2026년에는 한빛 2호기 수명이 만료될 예정이다. 그리고 부실시공 논란을 빚고 있는 한빛 3·4호기의 가동 수명도 예상보다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물론 군은 한빛원전 수명만료에 대비해 지역경제 영향 및 정부지원 대책 등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폐로에 따른 지역 영향 최소화 대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발주한 상태이다. 군은 전문기관을 통해 원전 폐로 관련 정부 정책 및 해외사례 분석, 한빛원전 폐로에 따른 세수 및 일자리 감소 등 직접적 영향과 인문·사회적 간접적 영향, 지역경제 등 파급영향 분석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사용후핵연료 등 추가 세원 발굴과 폐로지역 지원법 및 해체산업 육성 등 우리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응전략을 수립할 방침이다.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이처럼 지역의 미래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확고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폐로 대책과 함께 영광의 미래 먹거리를 창출해가는 노력이 긴박하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