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성 군수는 2020년의 군정 방향을 제시했다. 김 군수는 지난달 25일 열린 군의회 정례회에서 2020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에서 중요시책과 예산안에 대해 설명했다.

김 군수는 지역경제 기() 살리기로 민생경제에 활력따뜻한 포용복지로 군민 행복지수 상승’ ‘안정된 소득으로 살맛나는 부자 농산어촌 육성’ ‘휴식과 여유를 즐기는 웰니스(wellness) 문화·관광·스포츠 확산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군민에게 다가가는 소통행정 현장행정6대 시책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일자리 분야 소득 사업과 지역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미래 먹거리 산업은 물론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큰 사업 중심으로 재원을 배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군이 발표한 시책과 예산에는 영광의 미래를 견인할 프로젝트는 눈에 들어오질 않는다.

군 예산의 대부분은 농촌과 복지 분야 집행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예산 배정과 지역 민원 해결을 위한 예산 배정만이 눈에 보인다.

특별한 사업을 찾아보니 이모빌리티 클러스터 조성 35이모빌리티산업 활성화 13’ ’영광휴게소 하이패스 IC 건설 21‘ ’청년창업단지 조성 20이외에는 통상적인 예산배분이라는 인상이 든다.

혁신적이거나 전국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한데도 내년도 우리군 정책과 예산 편성 내용에서는 찾아 낼 수가 없다는 결론이다.

우리는 그동안 지역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제안을 거듭하면서 원전을 대체할 수 있는 국책사업의 연구 필요성을 역설했다.

외지인들은 이낙연 총리 재임 시 영광이 엄청난 혜택으로 쓸만한 국책사업을 유치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시점에서 뒤돌아보니 과연 무엇을 창출하였는지 궁금하다.

이제 6년 후에는 한빛원전 1호기부터 수명이 만료되어 폐로가 시작된다. 엄청난 세금과 지원금으로 지역경제 활력화에 기여한 원전이 폐로되는 상황을 그냥 않아서 지켜만 보아야 하는지 의문이다. 또한, 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에 대한 우리들의 확고한 의지를 바로잡아 지역에 이익이 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원전 폐로로 인한 경제적 손해를 만회할 수 있는 국책사업을 유치해야 함이다. 우리군의 정부지원 사업은 유일하게 이모빌리티산업 뿐이다. 이를 토대로 영광의 미래를 만들어 줄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