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실>

김대인 기획예산실장

종합기획·조정 기능 강화와 상징물 재개발

·도정 모니터링, 군정제안, 공무원 연구모임 운영, 벤치마킹 등으로 새로운 시책을 발굴하고, 그동안 반기별로 이루어지던 군정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평가를 분기별로 확대하여 군정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또한, 공약사업 및 공모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성과를 가시화하고, 정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 관리 내실화도 같이 추진한다. 군정 동력 확보를 위해 국회의원, 도의원, 군의회와 소통·협력을 강화하고, 군정자문단, 군정평가단과의 소통도 활성화 하겠다. 특히, 지난 2002년 개발 이후 개정작업이 이뤄지지 않았던 군정 심벌마크(CI)를 새롭게 만들어 군민 간 일체감과 애향심을 고취하고, 지난해 처음 실시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던 읍·면 지역활성화사업도 올해부터는 시책화해 앞으로 3년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중앙부처 대응 세종사무소 운영·맞춤형 재정지원

중앙부처와 인적 네트워크 구성 및 활용을 위한 세종사무소 운영으로 각 부처별 정책방향에 맞는 국고보조 사업을 한발 빠르게 발굴하겠다. 향후 의존재원 확보를 위한 타당성 조사, 사전 이행절차 이행 등을 조속히 추진하여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국도비 예산 확보에 주력하겠다. 지방재정 부담을 유발하는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사업성 여부를 면밀히 분석하고, 사전심사 및 사후관리 강화로 예산 낭비를 최소화하여 군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맞춤형 사업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농어민 공익수당 및 농촌중심지 활성화 기반시설 조성과 농산어촌개발,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 청년의 사회참여와 고용확대 등 군민이 살기 좋은 행복한 영광을 만들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 지방재정의 신속집행 추진과 주민참여예산 확대 운영, 민생 현장의 시급한 사업에 대한 맞춤형 재정지원으로 열린 재정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

우리군은 전국 군 단위 유일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했다. 또한, 부패방지 시책평가 대상등 청렴도 및 부패방지 평가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 올해도 청렴한 1등 군유지를 위해 실질적 청렴도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인허가, 각종 계약 및 공사 시행, 부패행위에 대한 신고체계 구축, 보조금 지원 등 청렴도가 취약한 분야에 대한 청렴서약서 교부 등의 시행으로 군민과 소통·공감하는 열린 감사행정을 추진한다. 또한, 연중 예방 중심의 공직기강 감찰활동을 통해 군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하고, 민원처리에 대한 법정기한 준수 및 민원처리 기간 단축 운영 등으로 고충민원 처리 실태를 중점 점검하겠다. 각종 발주 사업에 대한 원가산정, 공법선택, 설계의 적정성을 사전 심사하여 부실공사 및 예산낭비를 예방해 나가는 등 효율적인 계약심사 및 일상감사 등을 실시하여 부정부패의 원천을 근절하겠다.

생동감 있는 온·오프라인 군정 홍보

민선 7기 군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영광을 위해 힘차게 뛰고 있는 영광군의 역동적인 모습을 온·오프라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홍보하겠다. TV, 라디오, 신문, 잡지, 지상파 SPOT 광고 등 방송언론매체와 수도권지역 전광판, 대중교통 등을 이용한 주민 친화형 홍보를 지속 추진하고, 군정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생동감 있는 군정 소식을 신속하게 전하겠다. 군정을 알리는 소식지를 연 2회에서 연 4회로 확대 발간하고, SNS를 활용해 군 공직자를 홍보요원화하여 군민과 소통하는 행정을 구현하겠다.

체계적인 법무행정 및 효율적인 통계 조사 실시

법령의 체계적 지원으로 고품질 법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법령 불일치 및 규제개선대상 자치법규를 신속히 정비하여 법규의 법령 적합성을 제고하겠다. 기업애로 및 주민생활 불편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찾아가는 지방규제 신고센터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지속적인 지역 혁신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겠다. 올해 5년마다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11) 및 농림어업총조사(12)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중요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 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282,922

기본경비 및 인력운영비

20,507

군정 기획조정

187,963

공모사업 및 시책추진

12,750

예산편성운영

17,080

예산공통운영

31,405

감사행정추진

7,841

법제 및 소송

894

통계조사 및 자료 정리

9,623

규제개혁

274

군정 홍보

84,347

국도비보조금 반환금

25

예비비

824,452

 

<인구일자리청책실>

김선재 인구일자리정책실장

인구변화에 대응하는 선제적 인구정책 추진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살고 싶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을 추진하겠다. 3개 분야 80개 사업으로 구성된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을 시행하고 인구감소에 체계적·구조적 대응을 위한 인구·청년정책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겠다. 신혼부부와 다자녀가정의 주거비 부담완화를 위해 신혼부부·다자녀가정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하고, 행정안전부 공모에 선정된 육아통합지원센터 조성사업과 전라남도 공모에 선정된 영광읍 구도심 일방로 청년창업 공방거리 조성에 주력하겠다. 또한, 전입 독려를 위한 영광 바로 알기 투어를 운영하고 30인 이상 기업체와 인구감소 극복 업무협약을 체결하겠다. 내 고장, 내 직장 주소 갖기 운동과 찾아가는 주소 이전 서비스도 확대 운영하여 인구감소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이 공감하는 지역맞춤형 일자리사업 창출

올해는 군민이 행복하고 공감하는 지역 수요 맞춤형 일자리 창출로 고용 성과를 높이고, 일자리지원센터 운영 강화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힘쓰겠다.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대학생 아르바이트 운영으로 취업취약계층 공공분야 일자리 지원을 확대하고 장기근속을 위한 고용장려금 지원, 청년 마을로·내일로 프로젝트, 청년 농수산 유통활동가 지원사업을 통해 청년 일자리 지원도 강화하겠다. 2019년 실업자 직업훈련으로 요양보호사 53, 드론전문가 25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2020년에도 취업역량 강화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안정적 취업기반을 조성하겠다. e-모빌리티 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유지보수 인력, 중소기업 회계사무원 등 지역맞춤형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산업 인력 수급을 해소하겠다. 구 영광읍사무소 1층에 영광군일자리지원센터를 개소해 구인·구직 상담 및 알선, 구직자 동행면접, 각종 채용 행사 등 원스톱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결혼·임신·출산 지원 강화로 저출산 극복

출산극복 인식개선과 결혼·임신·출산·인프라를 구축해 함께 낳아 함께 기르는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다. 결혼장려금 500만원을 지원하고 예비(신혼)부부교실을 운영하겠다. 출산 분위기 조성과 다자녀가정 지원을 위해 영광군 신생아 양육비를 셋째아부터 다섯째까지 3,000만원으로 대폭 확대 지원하고 3자녀 이상을 둔 6가족을 선정하여 가족여행을 지원한다. 또한, 난임부부 본인 부담금 정부 지원 외에 군비를 추가 지원하여 자녀를 희망하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겠다. 이밖에도 임신부 교통카드, 출산축하용품, 분만 산부인과 운영비, 정관·난관복원수술비,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비 등을 지원하여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행복한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

청년의 사회참여 확대 및 청년활동 생태계 조성

청년들의 사회 참여 통로를 확대하고 청년창업 기회 등 자립기반을 마련하여 청년들이 마음껏 뜻을 펼칠 수 있는 건강한 청년활동 생태계를 조성하겠다. 청년 동아리, 청년학교, 청년단체 소통 간담회 ()하다 톡(talk)하다운영, 청년정책 이슈 발굴을 위한 제2기 청년싱크탱크 및 청년정책 연구사업 등 청년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 청년 희망 디딤돌 통장, 청년 취업활동수당, 청년 취업자 주거비도 지원한다. 청년들의 아이디어 사업화를 위한 청년드림 UP 321 프로젝트, 청년 창직 전문가 양성사업, 청년 프리마켓 등을 지원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 여건을 마련하고 굴비골 영광시장에 2022년까지 청년창업단지를 조성해 청년 창업 기회 제공 및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하겠다.

지속가능 사회적경제 육성·행복한 마을공동체 조성

사회적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영광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활성화로 행복한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을 구축하겠다. 지역 사회적기업의 수도권 홍보와 판로를 지원하겠다. 영광군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하여 주민 자치를 실현하고 주민과 행정의 가교를 마련하겠다. 마을공동체 활동가 양성 아카데미와 찾아가는 마을학교를 운영하고 한마당을 개최해 주민 결속을 강화하겠다.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주민 주도의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겠다. 주민들 스스로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행복감을 높이는 마을공동체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1118,924

인구늘리기 및 인구정책사업

42,176

청년정책 지원관리

20,998

청년창업단지 조성

20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278,814

사회적기업 지원 및 활성화

21,892

분만취약지 지원

5

결혼장려금 지원

52,600

난임시술비 지원

3,000

임신부 교통카드 및 출산축하용품지원

18,000

난임부부시술비 본인부담금 지원

4,600

아이낳고 기르기 좋은 환경조성

292,210

 

 

<종합민원실>

김범상 종합민원실장

군민 감동 열린민원실 운영

다양한 민원수요에 부응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OK민원센터를 운영하겠으며, 전 직원을 대상으로 친절마인드 함양교육 및 민원담당 공무원 워크숍을 실시하여 친절서비스 향상에 노력하겠다. 또한, 매주 월요일에 야간 민원실 운영으로 여권 및 주민등록등초본을 발급하여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배려계층에 여권 무료택배제, 여권 수령 안내 문자 서비스,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발급 서비스도 제공하겠다. 처리기간 2일 이상 민원에 대하여 민원 단축처리 마일리지제운영 및 민원처리 지연방지를 위한 민원처리 사전예고제를 운영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로 군민이 행복한 민원행정 구현에 힘쓰겠다.

공정하고 신속한 인·허가 민원처리

·허가 민원상담 사전예약제를 운영하여 민원 처리절차 및 법령 사전 검토 안내 등으로 민원 불편을 해소하겠다. 복합민원의 경우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접수 후 실무종합심의 회의를 신속히 개최하고 관련 부서와 합동으로 현지 확인 및 주민 의견을 청취하여 빠르고 공정하게 민원을 처리하겠다. 또한, 민원 One-Stop 안내를 위한 인·허가 처리 절차를 홍보하고 무허가 축사 적법화에 따른 개발행위허가 면제 등 인·허가를 간소화하여 군민 중심의 신속·정확한 인허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겠다.

맞춤형 부동산 정보 제공·생활밀착형 도로명주소 운영

토지관련 세금과 각종 부담금 등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되는 개별공시지가의 공신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시지가 조사·산정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감정평가사의 정밀검증과 지가열람 및 이의신청과정을 거쳐 결정된 토지가격을 기반으로 합리적인 지가정보체계를 구축하겠다. 또한, 부동산중개업자에 대한 지속적인 업무 지도, 부동산 실거래 신고 및 부적정 거래 사실거래 조사, 군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조상 땅 찾아주기 행정서비스와 안심상속 원스톱서비스 추진으로 군민의 재산권 보호뿐만 아니라 투명하고 공평한 부동산 시장이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유지보수와 찾아가는 도로명주소 및 상세주소 홍보로 군민 편의 향상에 노력하겠다.

국토의 효율적인 관리로 군민의 재산권 보호

현장 조사를 통한 정확하고 공정한 토지이동과 지적민원 처리기간 단축으로 군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체계적인 지적기준점 관리로 신속한 행정업무 지원 및 정밀한 지적측량 성과를 제공하여 군민의 재산권 보호에 힘쓰겠다. 부동산행정정보 일원화, 무료 등기촉탁 등 꾸준한 지적공부 정비와 등기부등본과 지적공부 간 소유권 정리 등 양질의 지적민원 서비스 제공으로 토지소유자로부터 신뢰받는 토지행정을 구축하겠다.

디지털 공간정보를 위한 지적재조사 추진

토지의 경계 복원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하여 지적공부와 현실경계를 일치시켜 지적불부합지를 해소하고 부동산의 권리관계를 명확히 정리하여 군민의 재산권 보호에 힘쓰겠다. 또한 각종 인허가 및 개발로 인하여 항공영상과 불일치한 지역을 드론으로 촬영하여 고품질 공간정보서비스를 제공해 신뢰받는 공간정보 업무를 추진하겠다.

행복을 주는 농어촌 주거환경 조성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젊은 층과 주거환경이 열악한 저소득 및 노인 가구 등을 위해 공공임대형 행복주택(300세대)2022년까지 건립하여 저렴한 임대 주택을 공급,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및 주거복지 실현에 기여하겠다. 농어민의 정주의욕을 고취시키고 도시민 유입을 높이기 위하여 농어촌주택개량(신축) 60, 빈집철거 100, 노후 공동주택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영광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노력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349,730

인력운영비

12,739

기본경비

10,155

고객감동 민원행정

8,806

복합민원 인허가

1,204

부동산관리

19,652

지적공부관리

16,297

지적민원업무 추진

45,313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148,034

공간정보 추진

61,600

건축행정업무추진

15,040

슬레이트 처리 지원

10,890

 

<문화관광과>

유영직 문화관광과장

품격 높은 축제 육성 및 관광종합개발계획 수립

2020년에는 군 대표축제인 상사화축제법성포단오제를 지역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계한 내실있는 축제로 육성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군민화합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영광군의 자연·역사·문화산업 등의 우수한 관광자원을 연계한 관광종합개발계획 수립하여 체계적이고 실효성 높은 관광산업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체류형 중심의 관광개발을 통하여 문화관광의 도시를 육성하겠다.

지역특화자원과 연계 관광객 300만명 유치

불갑사 관광지 확장사업과 칠산타워 주변 관광자원개발사업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하고 백수해안노을관광지지정 및 조성계획수립용역을 완료해 관광지 지정을 전라남도에 신청 추진하겠다. 백수 노을광장 조성사업, 법성 진내근린공원 주변 정비사업, 기독교 순교지 관광자원개발사업 일환인 염산교회 영성체험전시센터 및 야월 기독교 순교지 영성훈련센터를 마무리하여 쾌적한 관광환경을 조성하겠다. 또한 불갑저수지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및 해안도로 경관조명 사업을 통하여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겠다. 사계절 관광객이 찾아와 즐길 수 있는 관광객 300만 시대를 준비하겠다.

가족과 다시 찾고 싶은 명품 관광지 관리

불갑사관광지, 수변공원 및 제당, 노을전시관, 백제불교최초도래지, 숲쟁이꽃동산 등 영광 대표 관광지의 계절 꽃 식재, 조경수 및 잔디 관리는 물론 시설물 수시 점검 및 관리로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등 방문객들의 안전 및 관광 편의 증진에도 노력하겠다. 노을전시관 내 체감형 게임존의 VR 컨텐츠 운영 관광객의 체험 및 편의시설을 확충하겠다. 또한 불갑수변공원에 불갑저수지와 고사분수와의 조화를 이룰 있는 시설물을 설치하여 가족과 함께 걷고 싶은 산책로를 조성하도록 하겠다.

작은영화관 건립, 지역생활문화예술 활성화

영광문화원 및 영광 작은 영화관 건립 사업을 연내 완료하여 지역문화 저변확대와 발전을 도모하겠다. ·무형 문화재의 체계적 보수정비 및 보존관리를 통해 소중한 문화재를 후손들에게 온전히 물려주고 내산서원, 원불교 신흥교당, 매간당 고택 등 문화재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문화재의 관광자원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군민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할 수 있는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생활문화 진흥 조례 제정에 따른 군민 문화예술교육 및 소규모 지역 예술단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겠다. 1인당 9만원으로 상향된 통합문화이용권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

각종 공모사업을 통한 고품격 공연 유치

영광예술의전당은 다양한 장르의 공연, 전시회, 영화 등 감동과 흥이 있는 공연작품 유치와 군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다. 올해는 기획공연 20, 문화가있는 날 프로그램 12, 전시회 12, 고전 영화상영 12회 등 총 46회를 준비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컨텐츠진흥원, 전남문화관광재단 등 각종 공모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대도시권에 편중된 고품격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유치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도서관 환경개선과 독서지원 사업 추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운영과 주간에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이용자를 위한 도서야간대출예약서비스와 임산부 및 영아들의 지속적인 독서활동을 지원하는 임산부도서배달서비스 및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지역아동센터, 군부대등에 찾아가는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인구늘리기 사업으로 6개월부터 36개월까지의 아기와 엄마사이의 친밀감을 형성하고 자연스럽게 책과 친한 아이로 성장을 도와주는 북스타트 사업을 통한 독서문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고 다양한 독서 동기부여 프로그램 운영 및 사업 추진으로 군민들의 독서 생활화와 건전한 여가 선용 기회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되겠다.

예산내역 <단위: 만원>

항목

예산

합계

2092,998

축제 및 관광사업 추진

12687

관광지 개발사업

992,831

관광지 주변정비

171,223

향토문화의 발굴육성

240,559

문화유산의 체계적 전승보존

81,187

문화유산시설의 보존관리

355,672

영광예술의전당 운영

76,693

도서관 운영

26,963

행정운영경비

27,183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