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헌, 당규에 따른 원칙론에 반론 제기

민주당 영광지구당의 군수와 도의원 후보 경선이 원칙적으로 당원들만 참가 할 방침인 가운데, 주민참여 방안도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구당은 대의원과 일반당원등 1천여명 이상이 참가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조정하고 있으나, 경선 참가 입지자들의 반발로 자칫 경선이 무산될 수도 있다는 판단에 의견수렴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당원으로 제한할 경우 중앙당이 대통령과 전남도지사 경선에서 시행하는 국민참여경선제를 지구당에서 실시하길 기대하였던 주민들이 크게 실망하고 있어 이 문제를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이낙연위원장은 14일 이 문제에 대해 "당내 경선은 반드시 실시되어야 하며, 경선이 이루어 질 수 있는 방안을 상무위원회에서 도출하여 결정 할 것이다"고 말하며 "주민참여경선제를 전혀 배제하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위원장은 지난 11일 설날을 맞아 영광에 내려와 귀향활동을 펼치면서 지구당의 고문·부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주요당직자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16일에 열리는 지구당대의원대회에 관한 문제 등을 협의하였다.

이 자리에서 군수와 도의원 후보자를 뽑는 경선 방안은 공식 논의하지 않았지만, 당원 1천여명 이상이 참여하는 방안을 비공식적으로 가닥을 잡고 의견조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지구당관계자는 "지구당당원대회와 당원선거인대회 또는 대의원대회에서 선출하는 당규에 따라 전국적으로 가장 민주적이고 가장 자율적으로 당원들이 참여하는 선거인대회를 열어 후보자를 선출하고자 한다"면서 "그러나 이 같은 원칙 외에 주민들이 참여하는 방안도 검토하여 모두가 공감하는 경선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하였다.

또 "당헌과 당규에 맞지 않은 주민참여 경선도 긍정적 차원에서 검토하여 당 상무위원회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소식을 접한 경선 참가 입지자들은 한결같이 당원들로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아무리 당원 수를 늘려보았자, 주민참여 없는 경선은 무의미하며 중앙당의 기본방침과 지역의 민주당 분위기 확산을 위해서도 주민 1천명 이상을 추가하여야 한다"면서 "이 같은 방안이 도입되지 않을 경우 특정인을 위한 경선에는 참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는 4월 14일 목포실내체육관에서 개최되는 대통령선거 후보 선출 전남도지부 선거에는 영광군에서 100명이 참가하며, 5월 4일 순천팔마체육관에서 열리는 전남도지사선거 후보선출 선거에는 199명이 참가하여 귀중한 권리를 행사한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