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지방지 당관계자 연관보도에, 민주당 고발 등 강경 법적대응 주목




영광지역 민주당 기초단체장 및 지방의원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가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실시되었지만 조사 대상인 후원당원 명부가 사전에 유출되는 등 부작용이 속출,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불법 유출된 명부가 영광군민주당 사무실에서 유출되었다는 일부 신문의 보도에 대해 민주당측에서는 즉각 반론을 제기하고 해당 신문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가하면 언론중재위에 제소하고 나서 사태는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또 일부 후보는 문제가 있는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했다며 이번 경선을 무효라고 주장하고 있어 심각한 경선후유증이 예상되고 있다.


 


민주당 영광사무소는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를 군민 60%, 일반당원, 20%, 후원당원 20%로 결정하고 한국갤럽과 TNS코리아 2개의 여론조사 기관을 선정,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문제가 되고 있는 후원당원은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2005년 12월 31일까지 중앙당 조직국에 후원 당원으로 원서가 접수된 자를 말하며 경선일로부터 3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당비를 납부한자에게 피선거권 및 선거권이 부여된다,


 


이에 각 후보자들은 지난해 후보별로 50여명에서 6백여명의 후원당원신청서를 받아,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과정에서 당비 대납 등의 문제가 도출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영광사무소는 지난해 말 3600여명의 후원당원명부를 도당에 보고, 도당은 심사후 3460명을 중앙당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측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2월28일부터 3월3일까지 당비미납자, 중복등록자 및 주소오류자등을 선별, 2160명을 최종 확정해 여론조사 기관에 넘긴 것으로 알고있다”며 “후원당원명부는 도당과 중앙당에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영광군 사무실에서 유출되었다는 주장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항변했다.


 


그러나 영광지역의 경우 지난 2월부터 일부 후보들이 불법 입수한 후원당원 명부를 기초로 전화메시지를 보내는 등 홍보에 사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대다수의 후보들이 명단을 확보했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로 전해지고 있다.   


 


기초의원 경선에 참여하는 모 예비후보는 “불특정 다수에 홍보하기 보다는 당원명부를 확보, 홍보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며 “탈락후보들의 불공정 시비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이에 영광사무소는 8일 일부 후보가 가지고 있는 명단이 중앙당쪽에서 입수한 것을 확인하고 회수, 경고조치 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경선 결과에 따라 탈락후보들의 집단반발과 탈당 등도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