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쓰레기종합처리장

영광군이 추진 5년만인 지난해 10월 착공한 ``영광군생활쓰레기종합처리장`` 조성 사업이 인근 고창군 주민들에 의해 제동이 걸리며 법정 다툼으로 비화되고 있다.



고창군 상하면민들은 지난달 23일 광주지방법원에 영광군이 추진하고 있는 생활쓰레기종합처리장 조성 사업에 대해 공사중지가처분신청을 제출했다.



또 이들은 지난 31일 고창군 상하면신자룡 마을회관에서 ``영광군광역쓰레기소각장 설치반대 고창군투쟁위원회(위원장 홍명의)``를 구성, 현판식을 갖는 등 조직적인 반발에 나섰다.



특히 이날 현판식에는 이강수 고창군수와 최석기 군의회의장 및 도의원을 비롯 고창군 간부들과 의원들이 대거 참석, 고창군 차원의 조직적인 반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들 고창 주민들은 ¨쓰레기종합처리시설이 들어설 경우 고리포만 인근 바다를 오염시켜 꼬막 양식장이 큰 피해를 입게 된다¨며 ¨혐오시설인 쓰레기종합처리시설 공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쓰레기종합처리장의 매립장 침출수로 해양 생태계가 오염된다면 주민들의 생계가 위협받을 것¨이라며 ¨관련법에 시설부지 2km이내에 해당하는 고창지역과 실질적인 협의를 거치게 되어있는데 이를 무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영광군 측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을 비난했다.



이에 영광군 관계자는 ¨그동안 서류상으로 누차 협의 과정을 거쳤다¨며 ¨장기적으로 매립장 침출수의 하수종말처리장 연계 처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이 제기한 공사중지 가처분신청의 1차 심문은 오는 14일 열린다.



한편 영광군과 고창군은 지난 2002년 중앙 분쟁조정위원회에서도 쓰레기처리장 문제를 논의했으나 상반된 입장차로 중재가 이뤄지지 않았다.



또 쓰레기 처리장이 들어설 홍농읍 성산리 인근 진덕리 주민들도 쓰레기처리장 결사반대를 주장하며 법적 대응 의사를 밝히고 있어 우여곡절 끝에 착공한 공사가 순조롭지 많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