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사업은 전체외지업체, 수의계약금 높여야 혜택 여론




영광군이 지난해 11월 이후 무려 200억원 이상의 공사를 발주했지만 지역업체가 수주한 공사는 한 건도 없는 가운데 지역 업체 하도급마저 없어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소업체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관급 공사 조기 발주를 위한 ‘건설기획단’을 운영하고 있지만 지역 건설업체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은 최근 1차 사업비 157억원이 넘는 종합체육센타 조성사업을 발주해, 계약을 체결 공사를 착공했지만 수주업체는 서울에 주소를 둔 풍림건설이다.



또 지난해 12월 발주한 공사비 9억5700만원의 영광읍외곽도로개설공사 2차분은 순천에 주소를 둔 동양건설산업(주)이 수주했다.



이에 앞서 11월 발주한 우평지구대구획경지정리 사업(19억6300만원)도 신안에 주소를 둔 (유)성광종합건설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수주 업체들은 지역 건설업체에 일절 하도급을 주지 않고 직영공사를 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기발주와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이들 업체들은 예년과 달리 직영공사를 하면서 공사에 필요한 자재와 인부 등을 직접 외지에서 수급, 조달하고 있어 지역경제를 더욱 어둡게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관내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전반적인 경기 불황으로 수주업체들이 하도급을 주지 않는 경향도 있지만 지역업체 난립에 따른 치열한 하도급 경쟁에 구설수를 우려, 직영공사로 돌리고 있는 실정이다¨며 ¨근본적으로 지역내 건설업계의 자성과 단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시행규칙’에는 20억 이상의 공사에 대해 20% 이상을 도내 업체에 하도급을 주도록 의무하도급 규정을 두고 있으며, 군에서는 2천만원 이상 7천만원 이하의 소규모 공사에 대해서만 관내업체로 제한 입찰, 2천만원이하는 수의계약을 하고 있어 관내 영세업체들을 위해 수의 계약 금액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한편 군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소업체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관급 공사 조기 발주를 위한 기술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건설기획단’을 운영하고 있다.



올 3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건설기획단은 2005년도의 총 430건에 661억원의 사업을 조기 발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