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과 부안으로 좁혀져
15일 유치 마감에 촉각
군산은 유치포기 결정

원전수거물(방사성폐기물)및 양성자 가속기 관리센타 부지공모에 유력한 지자체로 떠오르던 전북 군산시가 유치신청 마감일을 5일여 앞두고 신청 포기의사를 밝혀 새로운 국면을 맞고있다.

강근호 군산시장은 10일 "산자부와 한수원으로부터 신시도에 대한 지질조사와 해저탐사 결과 유치에 부적합하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참담한 심정으로 방폐장 유치 신청을 포기한다"고 밝혔다. 이로서 전북 부안과 강원도 삼척시가 유치 신청 가능 지자체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내 찬, 반 단체가 막판 기선잡기에 온힘을 쏟고있다.

'영광군방사성폐기물유치위원회'는 지난 8일 영광군과 의회, 청와대등에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신청 청원서'를 제출했다. 또 '핵폐기장반대영광군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백학로에서 대규모 집회를 갖고 핵폐기장 음모가 무산되는 최후까지 반대를 위한 주민 결속을 다짐했다. 이에 앞서 '영광군청공무원직장협의회'(이하 공직협)는 지난 7일 한수원을 비롯한 유치 찬성단체에 '방폐물 처분장 설치의도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원전수거물(방사성폐기물)관리센타 유치와 관련하여 그동안 입장표명을 자제해온 영광군청 공무원 직장 협의회와 재경 영광군향우회가 최근 발표한 성명서와 문건을 두고 미묘한 갈등을 빚고 있다.

공직협은 지난 7일 재경향우회에서 발송한 문건 내용을 문제삼아 공무원 19명이 집단으로 연가를 내고 버스를 동원 서울에 상경, 재경향우회를 항의 방문해 파문이 일고 있으며 재경향우회에서는 노골적으로 불쾌감을 나타내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한편 '영광군방사성폐기물유치위원회'는 지난 8일 영광군과 의회, 청와대등에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유치신청 청원서'를 제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치위 관계자는 "유치신청 마감이 임박한 이 시점에서 타 지자체가 유치신청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리 군의 발전과 군민의 미래가 보장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기 전에 기한 내 유치신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해 제출하게 됐다"고 설명하며 "영광군 총 유권자 5만2천여명 가운데 62%에 달하는 3만2천여명의 서명부와 함께 제출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9면>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