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광군의회 반대입장 결정

영광군의회가 핵폐기장 유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하였다.

영광군의회(의장 강필구)는 10일 오전 의원간담회에서 의원들간 신중한 논의를 거친 결과 핵폐기장에 대한 반대입장을 만장일치로 결정하고 이날 오후 2시 원전특위를 거쳐 3시에 본회의장에서 공식 의결처리 하였다.

군의회는 "유치 찬반으로 갈려있는 군민들에게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으로 군 발전이 저해되지 않도록 영광군의회의 입장을 정리한다"면서 "영광군의회 의원 11명 일동은 영광지역에 대한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 유치 반대를 선언한다"고 발표하였다

또한 "군민 서로간 반목과 질시가 만연되고 있어 이를 조기에 수습하고 군민 화합된 분위기를 조성함을 물론 앞으로도 군민의 다수가 원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도출하는데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수원 영광내정 주장

한국수력원자력이 영광군을 핵폐기장후보지로 미리 내정하고 정해진 일정에 따라 수순을 밟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핵폐기장반대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장애인복지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수원이 핵폐기장 적지로 영광군을 미리 내정하고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증거물을 입수했다"고 발표하고 "특히 한수원은 각 지역의 유치위원 구성에 적극 개입하여 매월 급여를 지불하고 사무실 운영비를 지원해온 것도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대책위가 제시한 문건은 '지역유치추진위원회지원계획'과 '방폐물관리시설 자율유치 유망지역 입지추진계획' 등으로 진도, 영광, 고창, 완도등 4개지역 유치추진위원회 지원계획이 구체적으로 들어있다. 특히 영광군을 자율유치 유망지역으로 분류, 집중지원하는 방안이 담겨있어 문건에 따른 파문이 예상된다.

■유치 찬성 집회 취소

11일 개최될 예정이었던 '방사성폐기물관리시설 유치 찬성 주민 결의대회'가 취소되어 이의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집회를 추진하던 유치위관계자는 '영광군민간의 찬반 갈등의 골이 깊어져 극렬 대치형국으로 치닫는 것을 우려하여, 군수와 군의장및 경찰서장 등 지역 지도층의 강한 권고와 평화와 화합을 갈구하는 다수 군민의 염려를 받아드려 일단 집회를 취소 연기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국에서 처음으로 유치를 찬성하는 집회를 개최한다는 부담감과 인원동원의 문제점 및 반대측과의 충돌등 복합성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론이 일고 있다.

이는 유치위의 집회 일자에 반대측이 동시에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추진하자 주민간 충돌을 우려하는 여론이 일자 경찰이 적극 나섰다는 후문이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