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축협 하나로마트
'영광축협 하나로 마트 신축과정에서 회의록조작, 공사비 과다산정 묵인,
은폐의혹등 9가지 사항을 열거하여 광주지검에 고발장을 접수

영광축협이 하나로마트 건물을 신축하면서 당초 부결된 사업을 의결된 것처럼 회의록을 조작하여 사업을 추진했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파문이 일고있다.



특히 영광축협은 건물신축과정에서 대의원 총회 승인 없이 추가로 7억원의 금액을 증액했으며 공사비를 과다 계산해 수억원의 의문되는 지출까지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영광읍에 거주하는 K씨는 '영광축협 하나로 마트 신축과정에서 회의록조작, 공사비 과다산정 묵인, 은폐 의혹등 9가지 사항을 열거하여 광주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K씨에 따르면 "축협은 2002년 7월 13일 43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을 열어 약 31억원이 소요되는 하나로마트 사업 안건을 상정했지만 일부 조합원들의 반대로 정회가 있었다"며 "이후 속개하여 36명의 대의원만 남아 찬성12명, 반대 7명, 기권 17명으로 부결되었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 후 부결된 사업을 의결된 것처럼, 참석대의원 43명, 찬성 23명, 반대 20명으로 회의록을 조작하여 농협중앙회에 보고, 사업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또 고발장에는 "축협은 공사과정에서 7억원의 금액을 추가로 증액하면서 총회 승인도 얻지 않았으며 축협 본점 이전 또한 총회 승인도 없이 이전하였다"며 "내부 시설 비품비를 제외한 H빔 조립식 판넬 건축비가 평당 300만원이 소요되는등 마트 신축 과정에서도 약 9억원의 공사비 과다 계산 의혹이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에 영광축협 관계자는 "사업 추진 과정에 전혀 문제가 없다"며 "고발했으니 조사결과를 지켜본 뒤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문제는 조사 결과 진위 여부에 따라 어느 일방이 치명타를 입을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최근 들어 하나로 마트의 수입농산물 취급으로 영광농민들이 설자리를 잃고 있다는 비난성 글들이 영광군청 홈페이지에 잇달아 오르며 구설수에 오른 하나로 마트는 신축 계획단계에서부터 인근 상인들의 반대를 받아왔었다.



그러나 축협측은 ''마트 건립은 축협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이사회의 의결을 거친 사항이다'며 사업을 강행 지난 8월 개점했지만 개점 이후 인근 소상인들의 매출이 격감하는 폐해에 이어 이에 대응하는 또 다른 마트들의 대형화 움직임은 당시 반대했던 지역상인들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저작권자 © 영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